툴툴 마녀는 생각을 싫어해! - 논리적인 사고를 이끄는 논술 동화 툴툴 마녀 스토리텔링 동화
김정신 지음, 마정원 그림 / 진선아이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귀엽고 코믹한 캐릭터들이 표지를 장식한 요 책.. 그런 그림체와 재미난 제목과는 또 다르게 이 책은 논리적인 사고를 이끄는 논술동화란다. 논술은 예나 지금에나, 아니 점점 더 중요시 되고 있는 부분. 그래서 늘 관심을 두고 있는데, 재미난 스토리에 접목시킨 논술동화라기에 얼른 읽어보게 되었다. 머리가 좀 복잡하고 할 일이 많을 땐 요런 아이들 책이 제격..^^ 암튼 툴툴마녀를 통해 배우는 논리적 사고와 생각하는 방법이 궁금해 휘리릭~ 읽어냈던 것 같다.

 

간단히 이 이야기의 스토리를 정리해 본다면, 만날 툴툴대기를 좋아하는 마법 세계의 꼬마 마녀인 툴툴마녀가 인간 세계로 내려와 겪는 에피소드라고 보면 좋을 듯. 제멋대로이고 어찌보면 상당히 자기 중심적인 툴툴마녀.. 그런 툴툴마녀가 학교를 다니며 친구들을 사귀어 나가면서 겪는 다양한 이야기들. 우정이 무언지 약속이 왜 중요한지 노력은 왜 필요한건지 믿음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등등.. 참으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실수도 해 보고 또 깊이 생각해 보며 깨닫게 되는 사실들. 어쩌면 툴툴마녀는 우리 아이들  마음 속에 하나쯤 다 살고 있는 그런 존재인지도 모르겠단 생각을 해본다. 아니 비단 아이들 뿐이랴..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게 되고 한번쯤 맞닥뜨리게 되는 상황들이기에 나역시 여러 생각을 하며 읽게되었던 것 같다.

 

이야기 중간중간 툴툴마녀의 생각상자가 등장한다. 실제 또래같은 툴툴마녀가 직접 말하듯 쓰고 있어서 그런지 더욱 공감이 가고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바탕이 된다는 생각이 든다. 더불어 툴툴마녀의 생각을 통해 아이들 자신의 생각도 돌아볼 수 있을테고. 그 외에도 툴툴마녀의 생각들과 그 결과에 대해 비교노트, 장래 희망 노트 등등으로 깔끔하게 정리해 놓아 아이들이 그 내용을 읽으며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도 터득할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도 들었다.

 

무엇보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단순히 논술, 혹은 논리적 사고에만 초점을 맞추어 내용을 쓴 게 아니라 그 속에 아이들로 하여금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고 어떻게 생각하면 좋을지 그리고 어떤 것이 모두를 위한 사회적 해답인지를 가늠해 볼 수 있도록 내용을 담고 있는 점이다. 그리고 툴툴마녀와 친구들의 재미난 스토리를 통해 실제 아이들 일상 속 모습들과 비교하고 견주어 볼 수 있다는 점도 좋았고 말이다. 짧은 여러 개의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큰 부담없이 아이와 하나씩 함께 읽고 같이 이야기 나누어 본다면 더욱 좋은 논술동화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우리 아이들도 툴툴마녀처럼 좌충우돌 실수하고 잘못 생각할 수 있음을, 또 그 생각들은 변화되고 아이의 태도와 사고는 달라질 수 있음을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다. 툴툴마녀가 조금 더 자라 다시 한 번 인간 세계로 내려온다면 또 어떤 이야기들이 펼쳐질까.. 또 다른 스토리가 기대되고 궁금한 건 나만 그런걸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