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에 번쩍 눈뜨게 한 비밀 친구들 5
황문숙 지음, 이리 그림, 강병개 감수 / 가나출판사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이제 초등 3학년이 된 큰 조카때문에 동생은 늘 고민이랍니다.

상대적으로 언어능력은 뛰어난데, 수학이 그렇질 못해서가 그 이유에요.

이번 방학에 놀러오기로 한 조카를 위해 재미난 수학책을 찾아보다 알게 된 요 책.

수학에 번쩍 눈뜨게 한 비밀 친구들, 그 5편입니다.

저 역시 수학은 늘 힘겨웠던 터라 어떤 내용들을 어떻게 풀어갈지 넘 궁금해 먼저 읽어보았어요.

일단,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정말 재미있습니다.

1장부터 7장에 걸쳐 다각형, 부피, 비례식, 서로소와 소수, 단위분수, 수의 배열, 귀납법과 연역법이 등장하는데

그냥 수학책이라기보다 이야기 책 속에 수학적 지식이 등장한단 느낌이에요.

그래서 아마 수학을 싫어하거나 어려워 하는 아이들도 쉽게 읽고 또 이해하기도 어렵지 않을 것 같네요.

이번 5편의 주된 이야기 주제는 수학경시대회입니다.

수학경시대회에 참가하게 된 주인공 백설기와 한미남 등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어요.

수학경시대회 문제도 풀고 또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어가는지 궁금해 하다보면 어느새 마지막 페이지에 다다르게 된답니다.

지난 학기 초에 조카 녀석이 받아 온 새 교과서들을 보고 특히 수학 교과서를 보고 혀를 내두른 적이 있어요.

예전에 비하면 너무나 예쁜 책에 일단 그런 생각이 들었고, CD가 포함된 구성이나 다양한 문제 유형에 놀랐더랬죠.

수학 문제가 아니라 무슨 국어 문제 같은 느낌이었어요. ^^;

그저 계산만 하는 연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고 이해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단 결론이 나더라구요.

그러 면에서 볼 때 수학에 번쩍 눈뜨게 한 친구들 시리즈는 원리와 개념을 확실히 잡아주는 책이란 생각이 들어요.

전편 내용과 목차를 쭈욱 훑어보니 모두 어떤 내용일지 너무나 궁금해 졌습니다.

과연 어떤 이야기를 통해 수학 개념을 설명해 놓을지 말예요. 또 그 안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이야기들도 궁금하구요.

이 시리즈는 초등 3학년부터 중1 정도의 수학지식을 총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고루 통합시켜 놓은 구성이에요.

그림과 도표 등이 적절히 등장해 이해가 쉽고 이야기 끝에 나오는 콕 집어주는 수학원리를 통해 다시 한번 정리가 된답니다.

해당 수학원리에 얽힌 재미난 에피소드도 등장해 재미를 더하구요.

배운 기억은 나지만 확실치는 않았었던 수학 내용들이었는데 저 역시 읽으면서 새로이 배우는 느낌이었어요.

이제 3학년인 조카에겐 조금 버거운 내용도 포함되어 있지만 그래서 더 도움이 많이 되리란 생각도 해봅니다.

아마도 1권부터 모두 사주어야 할 것 같아요. 곧 돌아오는 조카 생일에 좋은 선물이 될 것 같네요^^

수학이 어려운 친구들 모두 손~ 여기 수학에 번쩍 눈뜨게 해주는 재미난 이야기가 있어요~

모두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