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봉 2천부터 시작하는 저축생활 가이드
장홍탁 지음 / 좋은날들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가계부를 다시 쓰기 시작하면서 새삼 여러가지 근원적인 고민들을 하고 있던 차에 만난 이 책. 수많은 재테크 관련 서적들이 부동산이니 펀드 등에 열을 올리는 이때에 0% 금리와 매한가지라는 저축을 다루고 있는 점이 오히려 눈길을 끌었다.
일단 책을 다 읽고 난 후의 느낌은 한마디로 이미 결혼 5년차인 내게는 너무 늦어버린 이야기가 아닌가 싶은 생각에 씁쓸함이 느껴졌다. 하지만 늦었을 때가 가장 빠른 때, 또 시작은 반이라 하지 않았던가. 그간 잊고 있던 저축의 소중함, 그리고 기본적인 가계 재정비를 통해 새로이 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다행이기도 했다.
저자는 주식과 투자의 전문가이다. 하지만 그가 말하는 부자 되는 첫걸음은 바로 저축. 돈을 모으고 불리는 수많은 방법 속에 오직 하나 당신을 배신하지 않을 그것. 물론 저축에도 목적과 전략, 그리고 테크닉이 필요하다는 점이 일반적으로 우리가 저축에 대해 떠올리는 것과 조금 다른 점이랄 수 있겠다. 본문은 총 4개의 Part로 이루어져 있고 간략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Part 1 > 부자의 길은 어디에 있는가
저자가 생각하는 부자, 그리고 저자가 만나 본 부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저축만으론 부자가 될 수 없지만, 저축의 경험없이 부자에 이른 사람은 없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재무상태표와 현금흐름표를 직접 작성해 보며 지금 나의 현상태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목표를 세우는 출발점을 마련해 주는 부분이었다.
Part 2 >저축은 너를 배신하지 않는다
수많은 재테크 방법들이 난무하고 있지만 성공확률로 따지자면 그야말로 100%의 확률인 저축. 이렇게 써 놓고 보니 정말 무시할 수 없는 기본 중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시작점이 저축이란 생각이 팍팍 든다. 이번 Part에서는 예금과 적금의 진짜 차이와 복리 등 실질적인 저축 테크닉부터 월급관리와 가계부 작성 그리고 신용카드에 대한 것까지 구체적이고 유용한 정보들을 알 수 있었다.
Part 3 > 재테크로 투자 본능을 깨워라
이번 Part에서는 저축으로 만든 목돈을 기초로 삼아 부자로 가기위해 피할 수 없는 투자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각종 투자 상품의 소개부터 투자가의 마음가짐까지 기본적인 투자에 대한 정보들을 담고 있다. 물론 투자에 대해 다루고는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근간이 되는 것은 저축임을 분명히 해두고 있다.
Part 4 > 인생이라는 게임과 부자의 비결
마지막 Part인 이번 부분에서는 부자라는 험난한 여정을 잘 헤쳐나가기 위해 가져야 할 기본원칙들에 대해 쓰고 있다. 무엇보다 부자가 되기 위한 것은 비단 돈뿐만이 아니라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함을, 더불어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기본의 기본에 속하는 재테크 원칙 중에 '와이즈WISE'란 게 있다.
일하고 보험을 준비하며 저축하고 즐기는 게 현명한 삶이란 뜻이다. --- 89P
어떤 일이든 무슨 분야든 모든 것에는 변하지 않는 원칙이란 게 있다. 재테크에서는 저축이 바로 그 원칙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부자로 가는 첫걸음, 어쩌면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을 수도 있겠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시간과 수고를 들여 목표로 한 것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나가는 것. 어쩌면 그 모든 것에 통하는 이 원칙이 재테크에도 통하지 않나 싶다. 그리고 그 출발점은 바로 저축이 될 것이고.
이제 막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딘 새내기 직장인들에게 특히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첫 단추를 잘 꿰는 일이야말로 얼마나 중요한가. 그 시작을 똑똑하게 시작하고픈 분들. 여기 이 책부터 펼쳐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