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법의 돈 관리 -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고득성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마법의 돈관리...
제목이 정말.. 확 와닿는다. 뉴스를 보아도 한숨만 푹푹 나오는 요즘의 경제 상황. 돈 걱정 없이 사는 이 얼마나 될까. 더욱이 노령인구는 증가하고 출산율은 최하위인 우리 나라에서 맞게 될 나의 노년은? 돈 없는 서러움은 아마 젊은 지금보다 나이든 그때가 더 할테지. 그런데, 여기 마법같은 돈관리에 대해 말해준다는 책이 있다. 정말 마법이라도 부려 제대로 된 돈관리가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기대반 호기심 반으로 책을 펼쳤다.
일단 책을 다 읽고 난 후의 느낌을 먼저 간단히 적어보자면.. 마법이란건 없다. 라고나 할까. 결국엔 끊임없는 관심과 수고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말씀.
책은 총 7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돈관리의 원리에 대해 쓰고 그 원리를 바탕으로 한 수입자동배분 시스템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예비, 은퇴, 투자, 보장자산 및 집의 5대 자산 포트폴리오에 대해 자세히 쓰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빚에 대한 것을 다루고. 수입자동배분시스템이란 현재 버는 돈을 목적과 우선순위에 따른 기준을 정해 나누어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수입은 바로 이 5대 자산으로 구분되어 나누어 관리하게 되는 것이다. 돈에 관한 글을 쓰는 사람이기에 돈에 관한 직업을 가지고 있는게 맞다는 생각을 가진 저자답게 실생활에 바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고 덧붙여 실제 사례를 곁들어 쓰고 있다. 아이가 벌써 둘인 결혼 5년차의 우리 부부도 어쩌면 조금 늦었을지도 모르겠단 생각과 함께 이제라도 빨리 돈관리에 들어가야겠다는 결심이 섰다고 할까.
돈을 잘 버는 사람이 아껴 쓰는 사람을 당하지 못하고, 돈을 아껴 쓰는 사람이 잘 관리하는 사람을 결코 당해낼 수 없다. - 86p
정말 그렇다는 생각이 든다. 동시에 나는 어떤 사람에 속하는가 곰곰 생각해 보게 된다. 잘 버는가. 아껴는 쓰는가. 관리는 잘하고 있는가. 참 시원하게 답하기가 곤란했다. 이러니 돈 걱정에 묻혀 사나 싶어 씁쓸한 웃음이 나오기도 했다. 그간 별 생각없이 들었던 보험과 저축 펀드 통장 등등. 소소한 것까지 모두 모아 찬찬히 살펴보고 재정비를 해야할 것 같다. 특히 마지막 장에서 미록 짧은 부분 다루어 지고 있지만 크게 느끼는 바가 많았던 빚과 소비에 대한 부분이 참 많은 도움이 되었다. 너무나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행해지기에 빚이란 개념으로 보지 않게 되는 주택담보 대출이나 자동차 할부, 그리고 신용카드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 가계도 분명한 목적과 기준을 가지고 돈관리에 들어가야겠다. 그저 막연히 돈을 관리하라면 어렵겠지만 조목조목 목적별로 살아가며 꼭 필요한 것으로 나누어 어찌 관리하면 좋을지까지 친절히 설명해 주는 마법의 돈관리. 비록 돈관리가 마법처럼 이루어지려면 우리의 품과 수고가 들어야겠지만 말이다. 세상에 공짜가 어디 있는가. 다 무언가 들였을 때 결과가 나오는 것이 진리인 것을.. 시간과 공을 들여 관리해야 내 돈이 우리 집의 돈이 마법처럼 관리될 것이다. 당장에라도 각종 계약서와 통장 그리고 요 책까지 모아 들고 부부가 함께 머리 맞대고 시간을 들여 돈관리에 착수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