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기출문제집 - 대한민국 이십대는 답하라 인생기출문제집 1
안철수 외 지음 / 북하우스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기출문제집.
초중고등학교를 거쳐 대학까지 혹은 각종 시험들을 준비하며 늘상 듣게되고 꼭 필요했던 바로 그것.
비단 지면을 통한 시험뿐만 아니라 이 험난한 인생이란 커다란 시험에도 기출문제집이 있다면?
참으로 신선한 발상이 아닐 수 없었다.
인생기출문제집이라.. 과연 어떤 문제들이 수록되어 있을까?

북하우스의 신간 인생기출문제집.
학자, 연예인, 예술가, 기업가 등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생 선배들에게 듣는 인생 이야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던지는 질문들은 하나같이 즉각적으로 답하기 곤란한 것들이다.
이왕 기출문제집이란 타이틀을 내걸었다면 해답도 함께 알려주면 좋으련만
인생이란 영역의 기출문제집엔 정답은 없다.
어쩌면 그게 정답일지도 모르겠단 생각도 들지만..

대한민국 이십대에게 던지는 선배들의 날카로운 질문들은 과연 어떤 이십대를 보내야 맞는가 꽤 고심하게 만든다.
더불어 듣는 그들의 이십대 이야기. 21명의 인생 선배들의 이십대는 모두 제각기 다른 모습이다.
그래서 더욱 재미있다. 그들의 이십대는 서로 일치하기도 또 서로 반대되기도 한다.
그러니 결국 인생엔 정답이 없다는 그 말이 정답인거겠지..

인생에 정답은 없다.
하지만 젊은 날 치열하게 고민해야할 문제들은 있다.

위 두 문장으로 시작하는 이 인생기출문제집을 풀어나가는 것이 조금은 버거울지도 모르겠다.
나야 이미 이십대를 조금 넘어선 나이이지만, 여기에 등장하는 인생 선배들의 삶을 보면 지금도 그리 늦은 건 아닌듯.
아니 어쩌면 이제부터인지도 모르겠다.
나의 이십대가 삼십대를 만들고 또 그 둘이 사십대를 만드는 것이기에
인생기출문제집 속 문제들은 어쩌면 이십대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평생의 시험으로 삼아 매일 풀어나가야 하는 것이 더 맞는지도 모르겠다.

최정원의 인생기출문제 03 / 아침에 눈을 뜬 당신의 첫마디는 무엇인가요?
무지컬 배우 최정원씨는 "감사합니다! 행복합니다!" 라고 말한다고 한다.
나의 첫마디는 무얼까.. 곰곰 생각해 보니 조금 부끄러워진다.
이제라도 바른 해답을 찾도록 해야겠지.

김남희의 인생기출문제 02 / 미래를 위해 오늘을 생각하는 것을 미루고 있진 않나요?
역시 기출문제.. 모두 한번쯤 들어보았음직한 문제들이다. 그럼에도 늘 정답 찾기가 망설여지는 것들이기도 하고.
다가올 내일을 위해 우리는 바로 지금 순간을 어찌 보내고 있는지.
정작 중요한 건 지금 이 순간 지금 이 시간일진데 말이다.
내일을 위해 오늘을 유보하는 삶. 과연 그 내일이 눈 앞에 닥쳤을 때 그래 유보하길 잘했다 행복하다라고 느끼는 이 얼마나 될까.
내일을 위한다며 오늘을 불행히 사는 것 만큼 어리석은 일도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작금의 시대는 내일이 불안하여 오늘을 충실히 보내기 힘겹기에 내게는 요것 역시 참으로 풀어내기 힘든 문제구나..

최범석의 인생기출문제 02 / 당신의 행복은 며칠짜리입니까?
며칠짜리 행복이냐니.. 흠... 보통 행복한 순간은? 이라고 물을만큼 행복감을 맞보는 시간은 짧게 여겨지건만
며칠짜리냐니. 그렇담 몇년짜리 행복도 있을 수 있겠구나 싶다.
최범석씨는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바로 그 꿈을 이루어 내는 순간까지 행복하다 말한다.
그리고 이루어진 꿈이 행복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꿈에로 이어지는 또다른 행복의 시작이라 하면서 말이다.
표면적으로 어렵고 힘겨운 시기를 보낸다하여 불행한 것은 아닐 것이다.
그 어려움조차 행복의 하나임을 깨닫는 것이 어려울 뿐..
그렇다면 내게 주어진 행복의 시간을 결정하는 것은 결국 나인셈이란 생각이 든다.

지금 시대를 훌륭히 살아내고 있는 인생 선배들의 기출문제들.
그들의 멘토링에 귀기울이며 열심히 문제를 풀어나간다면 어느 순간 백점만점이 눈앞에 보일지도 모르겠단 희망을 품어본다.
이십대는 답하라고 했지만 세대를 불문하고 누구나 한번쯤 풀어보아야 할 문제들이지 싶다.
질문만 있고 답은 없는 기출문제집.
무엇이 정답인지 보다 무엇이 문제인가 고민하게 만드는 인생 선배들의 시험.
인생 초짜인 십대 이십대부터 이미 늦은것 아니냐 싶은 사람까지 모두 한 번 응시해 보면 어떨까.
우리의 인생에도 변화가 올지 모른다. 정답을 찾기 위해 애쓰는 그 순간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