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스타일로 공부하라 - 성공하고 싶다면
다케나카 헤이조 지음, 나지윤 옮김 / 비즈니스세상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정말 많은 실용 서적들이 출간되고 있는 것 같다.
공부방법과 학습법들에 관한 것도 한 자리 단단히 차지하고 있는듯.
아마도 시절이 변하여 공부라는 것이 학생의 전유물에서 벗어나 평생공부로 탈바꿈했기 때문이리라.
더욱이 무한 경쟁의 무대로 변한 직장 내에서의 자기계발의 중요성도 그 이유 중 하나라 여겨진다.

고이즈미 정권의 경제 담당 장관(그 외에도 저자가 달았던 타이틀은 무수하다)이었던 저자.
조금 별난 그만의 공부 스타일을 담은 이 책은 일본에서 출간될 당시 베스트셀러였다 한다.
유난히 실용서적이 많이 쏟아지는 일본의 서점가에서 베스트셀러였다니.. 조금은 궁금해진다.

한가지 노력으로 열가지 성과를 거두는 일본 최고의 학습법

나는 주로 책을 읽기 전에 책 표지에 나온 문구들을 눈여겨 보는 편이다.
그 문장들은 대개 조금 과할 수는 있지만 책이 담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축약적으로 뽑아낸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책을 읽으면 좋을지 그 방향을 제시해 주기 때문이기도 하다.
아무튼 이 책은 한가지 노력으로 열가지 성과를 거두게 해주는 학습법을 알려준다니 더욱 흥미로워진다.

01 > 다케나카가 말하는 매트릭스 공부법이란?
02 > 다케나카식 공부 9대 비법
03 > 다케나카식 암기 공부 5대 비법
04 > 다케나카식 영어 공부 7대 비법
05 > 다케나카식 경제 공부 9대 비법
06 > 세계에 통용되는 공부 5대 비법
 
매트릭스 공부법이란,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무기'와 '교양을 쌓고 인격을 수양하는 지혜'를 가로축으로 삼고
 '천장이 있는가, 없는가'를 세로축으로 분류하여 매트릭스를 만들어 그 안에 필요한 것들을 채워 넣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자신만의 매트릭스를 작성하여 내게 필요한 혹은 하고 싶은 공부가 무엇인가를 아는 것이 우선인 셈.
아마도 목표를 설정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공부든 성공이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의지와 목적을 가졌을 때 진정한 자기것이 되기에 말이다.
1장에서 말한 매트릭스 공부법에 의거해 자신만의 매트릭스를 완성했다면 
2장부터 등장하는 다케나카식 공부법의 실전편을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물론 다케나카식이라고는 하지만 공부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통용되는 것이 있고 변치 않는 방법이 있기에
저자의 방법들도 그 범주를 크게 벗어나고 있지는 않는 것 같다.
다만 영어나 암기 등 해당 영역별로 간결하고 깔끔하게 정리해 놓아 들죽날죽했던 머릿 속 공부법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는 느낌이다.
다케나카식 공부법을 머릿 속에 넣어둔 후 그 방법과 순서에 따라 공부해 보면 확실히 다른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싶은 기대감 마저 든다.
해외 유학은 자비로 가라거나 책도 자료도 과감히 버리라는 등 저자의 경험에서 우러난 소소한 방법들에 더욱 공감이 갔던 것 같다.
특히 영어공부 7대 비법은 비법인 동시에 위안감마저 주는 기분이다.
원어민 수준의 완벽한 영어 구사에 대한 기대를 버리고 암송과 사전을 이용한 영어 공부를 권하는 저자는
영어가 유창한 일본인의 영어를 흉내내라고 말한다. 원어민이 아닌 본인과 같은 민족 사람의 영어를 따라하라는 것은 의외였다.
생각해보니 어쩌면 그보다 더 유용한 방법도 없을 것 같다. 영어가 유창하다 인정받은 사람이고 원어민이 아니니 따라하기도 수월할 테니 말이다.
세계에 통용되는 5대 공부 비법은 그야말로 기본 중의 기본.
이를 바탕으로 앞의 방법들을 취사 선택하여 나만의 공부 스타일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 싶다.
저자가 직접 겪으며 깨달은 작지만 효과적인 방법들이 가득 실려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뭔가 획기적이고 확실한 공부 비법을 원하는 이들에겐 맞지 않다.
그런 이들에게 만족을 주는 책은 아마도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오랜 세월 살아오며 또 공부해온 저자의 경험에서 나온 다양하고 유용한 공부 방법들.
그것이 무엇인지 들어보고 내게 맞게 적용하면 그만인 것이다.
쌓여가는 자료와 책도 과감히 정리하라는 저자가 아니던가.
배움을 즐겁고 귀중하다 말하는 저자의 공부비법은 바로 거기서 출발하는 것이 아닐까.
나도 나만의 매트릭스를 만들어 그 안에 무얼 넣을까 고민해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