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어휘력 자신감 4단계 - 초등 교과 연계 어휘력 자신감 4
유민영.김윤희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수능도 불수능이었다죠... ㅜㅜ

그래서 수험생들은 쉬지도 못하고

또 논술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하는 이야기가

주변에서 많이 들려옵니다.

논술 역시 국어, 어휘, 글쓰기....

결국 중요한 것은 또다시 국어 능력이 아닌가

돌아보게 된다는요.

 

그래서 초등 시절부터 탄탄한 국어의 기본기를 갖추는 일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더욱 절실해집니다.

국어 실력은 수능이라는 시험의 문제를 넘어

소통과 이해의 문제이기도 하니까요 ^^

 

이번에 예비 초4 윤양과 만나 본 교재는

바로 지학사의 <어휘력 자신감>입니다.

아이 학령에 맞추어 4단계로 공부해 보기로 했어요.

일단 초등 국정 사회 교과서를 만드는 지학사이고,

독서평설 발행사에서 출간되었다는 것에

한 표 주고 시작합니다~ㅎㅎ

 

 


 

 

 

초등 교과 연계가 잘 되어 있다는

자신감~ ㅎㅎ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초등 시절 필요한 기초 어법까지 잘 담고 있다 합니다.

나중에 중학생이 되면 국어 문법으로

또 한 번 좌절을 맛보는 시기가 오게 되는데요,

어휘력 자신감으로 공부하며

기본적인 국어 문법과 어법에 적응해두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해 보네요~

 

 


 

 

 

<어휘력 자신감>은 학년별 필수 어휘를 비롯해

어법까지 잘 담은 교재인데요~

국어는 물론 사회, 과학 등 교과서 속 필수 어휘들과

어려운 한자 어휘들 그리고 속담, 관용어, 한자 성어 등

정말 필요한 내용들을 골고루 잘 구성해 놓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어휘력 수준이 학습 능력의 차이!

어휘력 자신감 뿜뿜 할 수 있도록~

열공해 보아야겠어요 ^^

 

 


 

 

 

<어휘력 자신감>은 총 6단계

즉 6권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초등 학년군별 체제에 맞춘 커리큘럼이라 합니다.

각 권은 8주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고요~

한 주는 다시 5일 학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매일 조금씩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죠?

하루 4쪽 분량의 부담 없는 학습량이라,

빠르게 끝내는 것을 좋아하는 친구들이라면

하루에 2일치씩 묶어 공부하는 것도 추천해 봅니다 ^^

 

목차를 자세히 들여다보니,

국어, 과학, 사회 등

교과목 이름이 붙어 있는 것들이 있어요.

바로 교과 연계된 부분인데요,

4단계라 초등 4학년 교과 내용이 뿅뿅 등장합니다 ^^

미리 공부한다면 학교에서 배울 때 도움이 될 터이고,

이미 학교 수업을 마쳤다면

자연스러운 학습 점검이 될 것 같네요 ^^

역쉬~ 초등 어휘력 문제집으로 맞춤인 것 같아요~

 

 


 

 

 

매주의 시작 페이지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볼 수 있도록

학습 계획표가 나와있어요.

무엇을 배울지 알려주고

해당 내용에서 배울 낱말들을 미리 점검해 봅니다.

그리고 공부한 날을 적어 보는 공간이 있어요.

이 부분을 스스로 계획 세우는 용도로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전 미리 어휘들을 체크해 보는 부분이 참 좋았어요.

내가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고,

또 모르는 낱말들의 뜻을 미리 유추해 보기도 하면서

자연스러운 학습 준비가 이루어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

 

 


 

 

 

하루 학습 내용이에요.

하루 4페이지 즉 단 2장으로 공부 끝~^^

가장 처음 등장하는 것은 속담이네요.

그런데 그냥 속담만 주고 알아두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독해 지문이 등장한다는 것!!!

이 또한 참 맘에 드는 부분이었답니다.

지문을 통해 독해력도 키우고,

그 속에서 자연스럽게 속담의 뜻과

활용법을 익혀볼 수 있으니까요 ^^

지문 우측 페이지에는 지문 확인 문제들이 있어요.

그리고 다음 페이지가 바로 어휘와 어법 문제입니다.

지문 속 어휘들을 활용해 문제를 내고 있어요.

그러니 또 한 번 학습하게 되는 효과도 있겠죠?

단순히 어휘만 나열되어 있는 문제집보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듯한 고런 느낌 ^^

문제 제목이 '독해력을 키우는 어휘와 어법'인 이유가 다 있네요~

 

 


 

 

 

1주 차 제목들을 보면~

속담, 관용어, 한자성어, 교과어휘, 한자 어휘

정말 골고루 잘 담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메일 공부하는 것이 달라지니

아이도 지루할 틈 없이 정말 재미나게 공부하더라구요.

어휘력 자신감은 엄마가 안 챙겨도

아이가 먼저 찾는 고런 교재였어요 ^^

표지 캐릭터의 귀여움에 폭 빠진 엄마였는데,

아이는 교재에 푹 빠졌네요 ㅎㅎ

 

 


 

 

 

쉬어가는 코너지만

또 하나 배워가는 코너~

그림으로 익히는 어휘입니다.

재미도 챙기고 초등 어휘력도 챙기고~^^

 

 


 

 

 

어휘 교재인 만큼

어휘 부분들을 잘 챙길 수 있는데요~

독해 지문 속 낱말들은 거의 다 풀이가 함께 나와있어요.

아는 단어임에도 가끔 풀어 설명하려면 어려울 때가 있지요.

알고 있는 단어도 몰랐던 단어도

낱말 풀이 보면 꼼꼼히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

 

 


 

 

 

스스로 학습에 꼭 필요한 스티커!!! ㅋㅋ

매일 공부를 마치고 나면 하단에

스스로 학습을 점검하며 스티커를 붙여봅니다.

칭찬해요, 재밌어요, 기특해요, 뿌듯해요,

보람차요, 잘했어요, 어려워요까지~

아이 스스로 오늘의 학습 셀프 체크를 해볼 수 있어요.

아주 작은 부분이지만

셀프 칭찬도 해보면서 아이의 성취감과 자존감이

쭉 올라갈 수 있는 것 같아 참 맘에 들더라구요 ^^

 

 


 

 

 

이것이 끝이 아니죵~~~

해설지에 주간테스트지가 포함되어 있어요.

한 주의 학습을 마치고 나면

2페이지 주간 테스트로

배운 내용들을 다시 한번 점검해 봅니다.

간단하지만 꼭 필요한 부분일 텐데,

요런 부분까지 잘 구성되어 있어 좋았어요.

어휘력이 바탕이 되어 있으면

다른 학습도 조금은 수월하게 이루어짐이 사실입니다.

문해력에서 중요한 것이

알아들을 수 있는 힘, 이해할 수 있는 힘이잖아요~

그것은 어휘를 용어를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서

판가름 나는 것이구요.

그래서 어휘력을 키워주는 과정은 분명 필요합니다.

단순히 다독하는 것을 넘어

어휘의 뜻을 제대로 파악하고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아는 것!

잘 고른 문제집, 내 아이와 잘 맞는 문제집이 필요하겠죠?

쉽게 술술 풀어가는 것도 같고,

그냥 짧은 이야기를 읽어나가는 것 같지만,

그 안에서 다양한 교과서 속 어휘를

배우고 늘려갈 수 있는!!!

<어휘력 자신감>

초등 4학년 공부 자신감도 키워줄 것 같아요~

초등 어휘력 문제집 고민이시라면,

살짜기 추천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