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3-1 (2024년용) 초등 생각수학 (2024년)
시매쓰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초등 3-1

수학 개념을 배운 친구들이라면,

유형별 문제 풀이를 통한 실력 다지기가 필요합니다 ^^

그래서 선택해 본 시매쓰출판의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제목에 잘 담겨있는 것 같아요.

유형까지 챙겨보는 생각하는 수학~~~^^

별책인 파워북까지 맘에 쏙 들었어요~

초등 3학년 1학기에는

총 6개의 단원을 공부합니다.

새롭게 나눗셈도 등장하고,

길이와 시간도 어려워지고,

분수와 소수의 개념도 나와서 새로운 재미와 함께

어려움도 배가되지요 ㅎㅎ

그래서 찬찬히 잘 다져두어야 앞으로 수학에서

절망하는 일이 없어진다는요~

단원의 첫 페이지에는

학습 계획을 세워볼 수 있는 공간도 있네요.

문제 구성을 보면 총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① 개념을 꽉 잡아요 - 개념 정리 다시 해보기

② 유형을 쏙 익혀요 - 대표 유형을 통해 내공 쌓기

③ 실력을 팍 키워요 -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며 생각하는 힘 키우기

④ 단원평가 (총 2회) - 시험보듯 풀어보며 실력점검!

차근히 수학 실력을 잘 다지고

쿼워볼 수 있게 구성한 점이 맘에 드네요 ^^

그럼 아이와 문제를 풀어볼께요~



PART 2 평면도형


기본 개념 예습을 했던지라...

원하는 단원부터 시작해 보기로 했어요.

아이가 고른 것은 2단원, 평면도형입니다.

도형이 어렵다면서 또 재일 재미있어 해요 ㅎㅎ


개념을 꽉 잡아요 - 개념 정리

선분, 반직선, 직선

각, 직각, 직각삼각형

직사각형과 정사각형

다시 한 번 정확히 공부해 봅니다.

도형에서는 특히 더 명확한 개념 정리와

용어의 이해가 필요하지요.

다행이 잘 기억하고 있었네요 ^^


유형을 쏙 익혀요 - 유형별 문제풀이 적응

이번엔 유형별 문제를 풀어봅니다.

각 유형마다 생각 Point를 통해

해당 유형을 제대로 파악하고 중요한 부분을 점검해 볼 수 있어

다양한 유형에 완벽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 같아요.

또 각 문제들마다 중요, 주의, 서술, 교과... 등의 표시가 되어 있어요.

해당 문제를 접근하는 방법이나,

중요 문제 체크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한 문제 오답이 나왔는데,

모두 찾는 문제에서 하나만 찾아 틀렸네요 아쉽~~

사각형에 관한 문제였어요.

네각과 네변으로 둘러쌓인 도형은 사각형,

네각이 모두 직각인 도형은 직사각형,

네각이 직각이고 네변의 길이가 같으면 정사각형!

요 내용만 잘 체크하고 있다면 OK~

잘못된 것을 찾으라는 문제는 살짝 더 어렵게 느껴지지요.

그래서일까요. 찾지 못한 하나는

'직사각형은 이웃하는 두 변의 길이가 항상 같다' 였어요.

직사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바꾸면 정답이겠죠?

요런 디테일한 부분도 잘 체크하고~^^


실력을 팍 키워요 -

난이도 높은 문제로 문제해결력 키우기!

핑크핑크~~~ 실력 키우기 문제들과 만나봅니다.

유형별 문제 해결 전략을 배우고

다른 문제들에 적용해 보며 실력을 키워볼 수 있어요.

요 단원에서 아이들이 가장 헷갈려하고

어려워하는 유형이네요.

바로 각과 도형의 갯수를 구하는 문제에요.

자칫하면 한 두개를 빼고 세어서 틀리기 쉽죠.

단계별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차근히 점검해 봅니다.


단원평가 - 20문제로 단원 내용 총정리 해보기

총 20문제를 선정해 단원평가를 풀어봅니다.

해당 단원의 전반적인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어요.

총 2회의 문제가 담겨있지요.

하나는 문제 다 풀고 바로 풀어보고,

나머지 한 회차는 학교 단원평가를 준비할 때 풀어보기로 합니다 ^^

와우~~~ 100점이에요 ^^

아슬아슬했던 문제도 있었지만,

스스로 잘 생각해 오답을 피해 정답 잘 찾았네요 ^^

서술형 문제까지 깔끔하게 적어주었어요.

사실 서술형 문제를 쓸 때 가장 문제는

구구절절 사족이 많은 답을 쓴다는 점이에요.

아직 수학의 서술형 문제에 낯가림이 있는 친구들이 그렇죠.

요럴 땐, 해당 내용의 개념에 들어간 용어 중심으로 쓰는 것에 집중합니다.

서술형은 정말 연습이 필요한 것 같아요 ^^;;;



파워북

다양한 유형을 격파하는 재미

응용력이 높아지는 즐거움

수학적 사고의 힘이 커지는 기쁨


별책부록인 <파워북>입니다.

빨강 표지에 불타오르는 캐릭터의 모습이 인상적이에요 ^^

초등 3학년 수학 실력, 파워업~

시켜보자궁~~~^^

 

문제 수는 많지 않지만,

생각하며 찬찬히 풀어줘야 하는 문제들입니다.

문제해결 능력, 의사 소통 능력,

추론 능력, 창의융합능력

위의 네가지 핵심 역량을 키울 문제들입니다.

꼼꼼히 풀어보는 중이에요 ^^

크고 작은 도형의 갯수를 구하거나,

한 변의 길이를 여러개로 나누어

몇개의 도형이 만들어지는가 실피는 문제들까지..

재미도 느끼고 문제 만들기를 통해

사고력까지 키워보면서

수학 재미를 느껴봅니다 ^^

찬찬히 문제들을 풀어보며

유형이 편안해지도록~

문제해결력을 팍팍 키워보도록 해야겠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