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이 예전 같지 않을 때 읽는 책 - 서울대 체대, 의대 교수가 말하는 최강의 컨디션 회복법
김유겸.최승홍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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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이 예전 같지 않을 때라...

나이의 앞자리가 바뀌는 경험을 할 때마다

요런 소리를 하게 되는 것 같다...

물론 지금은 종종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도 같고 ㅎㅎ

나이를 먹어감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하겠지만,

올바르지 못한 생활태도나 자세,

불규칙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이 주는 통증인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서울대 체대 교수와 의대 교수의 공동작이다.

이 점이 시사하는 바가 큰지도 모르겠다.

건강과 직결되는 운동..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부족한 운동을

의학적 지식과 정보와 함께 알려주니 더욱 좋았던 것 같다.



가장 먼저 나오는 자가 진단 테스트가 있다.

총 15개의 문항이 있는데 체크 결과에 따라

현재 상태 유지, 운동 부족 증상, 심각한 운동 부족으로 나뉜다.

아니나 다를까.. ㅎㅎ 심각한 운동 부족이다.

당장 내 몸에 맞는 운동을 해야 한다는데,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려주는 거겠지?

얼른 다음 페이지를 넘겨 책을 마저 읽었다.

책 속 내용은 몸을 예전 상태로 되돌리기 위한

준비 단계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 1부와

구체적인 하루 10분 운동법을 알려주는 2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에서는 몸의 통증을 경시하는 우리를 일깨우고,

몸을 되돌리기 위한 운동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운동은 스마트폰과 IT 기기들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들,

각종 디스크와 기억력 저하 수면 방해 등이나

불면증과 수면 부족, 면역력과 멘탈까지!!!

되돌리고 되살릴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더더욱 궁금해지는 그 운동!!! 진짜 알고싶다~ㅎㅎ

하지만~ 그전에 알아야 할 8가지 원칙이 있단다.

바로 건강 운동 8원칙 ^^

아플 때는 쉬기보다는 가벼운 운동하기,

하루 30초를 운동해도 효과는 있다, 피로는 운동으로 풀기,

운동 효과가 가장 빠른 시간은 틈날 때,

운동은 의지가 아닌 습관...

하나하나 읽어나가다 보니 제법 솔깃해진다~

매일 꾸준히가 아니라 틈날 때 잠깐이라도 하면 된다니!

이 얼마나 달콤한지 ㅋㅋ

자 이제 굳은 의지 대신 잠깐이라도 습관처럼 할 마음을 먹고,

실전 운동법이 담긴 2부로 들어간다~



2부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80% 이상이 겪고 있다는

허리 통증, 목 통증, 무릎과 발목 통증을 살펴보고

이런 통증들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운동요법과 운동법을 소개해 주고 있다.

어른들은 물론 어린 10대에까지 번진 거북목증후군...

매일 책상에 앉아 공부하고, 스마트폰을 손에서 떼지 않는 이들에게

매우 흔한 목의 통증일 것이다.

또 하루 종일 서서 일하거나 장시간 운전을 하는 등

허리의 통증 역시 흔한 질병의 원인이다.

이러한 증상과 원인들이 어떤 질병을 유발하는지 알아보고

그에 알맞은 운동법을 소개해 주고 있다.

운동법은 설명과 더불어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다.

맨손으로 할 수 있는 운동과 간단한 기구나 대체 물건을 활용한

여러 가지 운동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그런데, 다들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는다. 할만해 보인다.

잘 알고 있던 동작들도 있고..

이만하면 바닥에 잠시 앉아 있다가도 운동~

벽이 보이면 잠깐 기대어 운동~

의자에 앉아있다가도 운동~

잠깐씩 틈을 내어 운동하기에 참 좋을 것 같다.

운동은 그야말로 실천이 중요하다.

매일 1시간~ 매일 30분~

이런 부담 없이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을 때 운동하기!

이 얼마나 마음 편안한지... ^^

내 몸이 예전의 몸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아니 더 나빠지지 않도록 틈내어 운동해보아야겠다.

100세 시대를 바라보는 지금...

내 노후가 아파 골골대지 않으려면 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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