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국 꼴찌 구짱구의 꼴찌도 통하는 공부법 - 꼴찌도 1등 만드는 진짜 공부법
구본혁 지음 / 성안당 / 2018년 3월
평점 :

너네, 전교 꼴찌 해봤어?
당당히 묻는 저자의 물음에 자신감과 함께 그간의 노력과 수고가 함게 비친다.
전교 일등만큼 하기 어려운 전교 꼴찌, 그런데 그 꼴찌가 명문대에 입학하고 공부법을 가르치고 있다?
그 과정이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 책이 궁금한 이유는 바로 거기서부터 출발한다.
먼저 갖게 되는 기대감은 도대체 어떤 공부법일까? 뭔가 비책이 있겠지? 란 마음...
하지만 저자는 이런 맘을 꿰뚫어 보듯 단 한줄로 정리를 해 버린다.
'노력 없이 잘하는 방법' --- 당연히 알겠지만 이런 방법은 없다!!! p17
풉~~~ 심지어 세상 어디에도 없다고 단언을 하고 있다.
저자가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는 7단계의 공부법의 시작은 바로 너 자신을 알라! 이다.
공부하기 전에 나 자신의 상태 파악이 우선이란 이야기다.
나의 공부 스타일과 습관 등등을 알아야 개선점을 찾고 올바른 공부법을 적용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공부습관 체크 리스트, 내 인생의 핑계 리스트, 직업조사 보고서, 인생그래프까지~
찬찬히 나에 대해 살펴보고 도달하는 곳은 바로 공부목표이다.
그렇게 공부목표가 생기면 이제 공부를 시작할 준비가 된 것이다.
하지만 2단계 역시 바로 공부법으로 들어가진 않는다.
모든 공부의 기반인 국어능력과 생각능력의 신장을 위해 저자가 제안하는 것은 취미일기!!!
정성들여 최대한 길게 문맥에 맞도록 써서 다른 사람들도 이해가 되도록 쓰는 취미일기.
이렇게 기본기를 다지고 나면 드디어 3단계에서 공부법을 알려준다.
암기법에서부터 시간관리법은 물론 나를 제어하는 방법까지~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들은 참으로 구체적이고 세세하다.
아마 본인이 직접 부딪히고 실패하며 쌓아 온 방법이기에 그런 것이라 생각된다.
4단계부터는 실제 교과 내용의 공부법들을 담고 있다.
아직 초등인 아이가 보기엔 내용 자체는 좀 어려울지도 모르겠지만
중학생 이상의 학생들이라면 제법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그렇게 공부법들을 세밀하게 하나하나 알아간 뒤에 저자의 실제 이야기가 나온다.
공부와는 담을 쌓고 지내던 시절의 이야기부터 왜 어째서 공부를 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시작했고 왜 실패했고 어찌 다시 일어섰는지...
무언가 많이 가지고 태어나 원래부터 공부를 좋아하고 잘해왔던 이들과는 다른
힘들게 버텨가고 어렵게 시작하고 무너지기도 했던 저자의 삶을 함께 돌아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아마 아이들도 이 책을 읽다보면 왜 공부해야 하는지, 나는 무얼 하고싶은지
그래서 공부가 왜 필요한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구체적이고 세세한 공부법이 궁금한 친구들에게 권하고픈 책이다.
공부법 이외에 인생선배의 처절한 공부수기를 듣는 재미도 있으며
소름돋는 팩트폭격은 물론 은근한 응원과 격려, 토닥임 또한 느낄 수 있는 그런 책이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