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다이어트 - 당신이 먹는 음식, 그것이 바로 당신 자신이다!
앨런 C. 로건 지음, 서예진 옮김 / 수북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상당히 재미있는 책이 발간되었다. 뇌에 관한 정보가 담겨 있는 책이다 보니, 새삼 관심이 많이 갔던 책이기도 하다. 요즘 공부다, 일이다, 여러 상황에 복잡하던참에, 브레인 다이어트라는 제목에 눈길이 많이 간 책이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10장으로 되어 있다. 각 장에는 두뇌에 관련된 영양 성분과 그 영양 성분에 의한, 추가적인 반작용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우리 몸에 흡수되는 영양분에 의해서, 많은 변화가 생길 수 있는 상황에 대해, 다시 한 번 심도 있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다. 1장에서는 서두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고 있는 영양소에 대해 정리하고 있고, 2장 부터 5장까지는 산화적 스트레스, 지방산, 복부비만, 환경 독소등에 대해 다루면서, 이것들과 뇌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6장은 소화기관 특히 장에 관한 세균들에 대해서 배울 수 있고, 7장부터는 두뇌에 보다 좋은 여건을 마련해 줄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8장은 식품보조제를 다루고 있고, 9장은 아침식사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고 있다. 마지막 10장에서는 브레인 다이어트 플랜이란 주제로, 각 우울증부터 파킨슨병까지, 이 병들에 대해 두뇌에 복용할 수 있는 보조제와 약제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 나중에 여러가지 두뇌관련한 정신학적 병이 생겼을 때는 이 책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서, 두뇌에 대해, 그리고 두뇌에 관련된 수많은 영양군들, 주변요인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책이다. 이 책 두뇌관련된 부분에는 무지한 부분이 상당히 많았는데, 새삼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저자가 하버드 의대 심신의학연구소의 교수라서 그런지, 전체적으로 책의 구성은 잘짜여진 보고서를 읽는 듯한 기분이 많이 들었다. 그리고, 일반 지식서적외에도, 이 책은 나중에 두뇌관련 병에 있어, 처방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약품명부터 시작해서, 식품보조제까지 자세히 다루고 있어, 활용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두뇌에 관한 책들은 많았지만, 영양군과 두뇌와의 관계, 그리고 주변여건과 두뇌와의 관계에 대해 논한 책들은 그리 많치 않았는데, 이 쪽 영양학쪽과 신경계쪽 계통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표지에 적혀 있는 문구로 매듭을 지을까 한다.

 "당신이 먹는 음식, 그것이 바로 당신 자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