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카사노바 - 한번 찍은 고객은 반드시 사로잡는 작업의 정석
김기완.차영미 지음 / 다산북스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음... 책의 표지에서 느껴지는 서양 캐릭터와는 달리 책의 내용은 대한민국 남녀가 나온다. 이 책과 같은 경우는 마케팅이론을 쉽게 연애소설에 접목시켰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많이 갔던 책이다. 얼마나 마케팅이론을 연애소설내에, 인물관계 사이에 잘 접목 시켰을까? 란 궁금증으로 읽게된 책이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6개의 PART로 되어 있다. 마케팅 이론 중 필요성에 따라, PART를 구성하였는데, "I-L-O-V-E-U"라는 순서로 책의 내용은 진행된다. 

Identify : 내가 사랑할 고객은 누구인가?
Listen : 고객도 모르는 고객의 마음을 읽는 법
Organize : 고객이 돌아볼 나만의 전략을 정비하라
Visualize : 고객의 꿈을 실현하라
Evaluate : 잘된 실행은 칭찬하고 잘못딘 전략은 바로 잡아라
Unify : 고객과 하나 될 때까지!

 주인공 나도전과 Target이 된 유사랑의 Push & Pull 전략을 보면서, 이 사이에 마케팅 이론을 잘 녹여놓았기에 책을 읽는데 소설로써, 그리고 사이에 각 장마다 이론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공부를 하는데에도 괜찮게 되어 있다. 책의 진행방식은 나도전 Chapter와 유사랑 Chapter 두 사람의 시점에서 주고 받는 식의 구성을 갖추고 있다. 나도전같은 경우는 마케터가 팔아야할 상품(Product)이고, 유사랑 같은 경우는 고객(Customer)이 된다. 이 나도전이라는 상품을 팔아, 유사랑의 사랑을 얻는 최종 목표를 향해 이 책의 내용은 전개 된다. 그사이에 Blue Ocean이던 시장상황은 Red Ocean 무한 경쟁의 시장원칙으로 바뀌게 된다. 경쟁자(Competitor)가 2명이 발생되고, 그사이에 나도전에게 도움이 될 만한 Observer가 나타난다. 결국 최종의 목표를 이루느냐? 못 이루느냐?는 이 책을 읽어본 사람만이 알게될 것이다. 네타이기에 책의 내용은 이쯤에서 접을까 한다.

 전체적으로 이 책에는 마케팅이론 중 '경쟁분석 매트릭스',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전략', '포지셔닝 맵',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전략', '4Ps(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AIDMA(Attention→Interest→Desire→Memory→Action)', 'Promotion의 4요소(Advertising→Sales Promotion→Personal Selling→Publicity)'의 이론들이 잘 녹아있다.

 아마도 경영학을 전공하거나 MBA쪽 마케팅관리쪽 강의를 들었던 사람이라면, 아하!하면서 웃으면서 읽을 수 있을만한 책이다. 정말 이 책같은 경우는 마케팅에 대해서 어렵게 생각하는 일반인들이 읽었으면 하는 책이다. 저자인 김기완, 차영미님같은 경우는 SERI.ORG에서 포럼을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이기에, 그 포럼에 가입한 사람이라면, 아 이책~하면서 읽었을 책이다.

 정말 나 같은 경우도 마케팅이론을 얼마나 잘 융합시켰을까?하는 기대반 불안반으로 본 책인데, 기대이상의 책이라 말할수 있다.

 아마, 곧 이 책의 2권이 발매될것 같은데, 상당히 기대하고 있다. 나도전과 유사랑의 사랑이야기 사이에,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 대해 다룬다고 하니, 빨리 출간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크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 적혀있는 명언 중 가장 맘에 드는 말이 있어, 이것을 적는것으로 마칠까 한다.
 
 "모든 걸 다 걸거나, 아니면 아무것도 걸지 말라. 하지만 모든 것을 어떻게 거느냐가 문제였다. -카사노바Casanova"

 "다른 사람들과 같은 방식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좋은 것Good과 더 좋은 것Better, 최고The Best를 구분할 수는 없지만 다른 것이 더 나은 것이며, 더 나은 것은 곧 무언가가 달라야만 한다. -셸던 아델슨Sheldon G. Adel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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