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버는 방법은 분명 따로 있다
이원일 지음 / 원앤원북스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요즘 재테크 관련 서적이 엄청나게 출간 되는데, 이 책도 그 Trend에 맞춰서 나온 책인 것 같다. "돈 버는 방법"이라~ 솔깃한 제목과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MMW(Make Money Wheel)의 7단계"법칙이 무엇인지 궁금함에 읽기 시작한 책이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9장으로 되어 있다. 1장에서는 돈에 대한 생각들에 대한 내용들을 담고 있고, 2장부터 8장까지는 저자가 강조하는 MMW Tool의 7단계에 대해서 각 단계별로 세부적인 설명을 담고 있다. 마지막 9장에서는 이 MMW Tool을 각 개인의 목적별 사례를 담고 있어, 실 생활에 이러한 방식으로 적용하면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관한 내용은 단 한가지 "MMW(Make Money Wheel)" 즉 돈을 만드는 바퀴에 대해 정리를 할 수 있다면, 이 책의 가치를 얻은 것과 같다.
1단계 : 자기 분석
2단계 : 목표 설정
3단계 : 조건 결정
4단계 : 정보 수집·분석
5단계 : 실행
6단계 : 유지·관리
7단계 : 결과 분석
을 통해서, 투자를 한다면, 충분한 자산이 형성된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흔히 말하는 재테크 방법을 가르쳐 주는 책이기 보다는, 재테크에 대한 오해와 투자하기전 세부적으로 알아야 하는 사항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각 장에는 MMW 단계별로 파악해야 되는 부분을 Q&A의 형식으로 보다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이끌어 가고 있다.
재테크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3요소는 자금, 시간, 기회를 갖추어야만 한다. 자금의 경우 반드시 자신의 돈이어야 한다. 그리고 시간의 경우 충분한 여유 시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회의 경우 시장의 변화를 제대로 읽어야 한다. 흔히 펀드투자다, 주식투자다 할 경우 큰 장기적 계획없이 주변에서 하니까, 그리고 Trend니까 하면서 잘 알아보지 않고 쉽게 투자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럴 경우 수익보다는 자금의 손실이 일어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 상황을 비교 검토하고, 현재 경제의 순환과정을 좀 더 자세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 책의 마지막 9장에 담고 있는 MMW 사례들은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투자 목적을 종자돈 만들기, 목돈 마련, 내집 마련, 노후 대비, 위험 관리, 적립식 펀드로 총 6개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7단계 법칙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 보다 활용성을 극대화한 것 같다.
그래도, 책의 전체적인 내용은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하기에는 좀 어려운 것 같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경영쪽을 공부하는 내가 봐도, 마치 대학강의 교재같은 느낌이 많이 났는데, 재무관리쪽 내용을 재테크에 맞게 정리해놓은 이론서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좋은 명언으로 마무리 할까 한다.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길 원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원하기만 하지, 부자가 되려고 행동하지 않는다. -짐 로저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