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를 지배하는 미디어 브랜드 - 그들은 어떻게 스스로 성장하는가?
마크 턴게이트 지음 / 프리윌 / 2007년 11월
평점 :
최근 Unitas Brand라는 격월로 발행되는 Brand 전문 잡지를 읽었었다. 각 Brand가 가지고 있는 부가가치의 의미는 경제뿐만 아니라, 그 Brand를 공유하는 구매자들에게 또 하나의 고유의 세계를 창출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요즘 주요 Issue로 떠오르는 전략 가운데 Brand Strategy로 이 책에서는 Media에 관한 Brand적 가치를 어떻게 표현했을까?란 생각으로 읽게 된 책이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각 부에서는 방송, 신문, 잡지, 통신사의 4가지 Category로 되어 있다. 4개의 Category내에 15개의 대표적인 Media Brand사를 중심으로, 초기 창업부터 현재의 Brand적 이미지와 Media 경영 전략의 내용까지 포괄적으로 담고 있다.
흔히 비행기를 타거나, TV채널을 돌리면 볼 수 있는 CNN, BBC, MTV와 교보나 영풍문고에 가면 해외 잡지로 분류되어 있는 TIME, The Economist, National Geographic, Vogue 그리고 신문 가판대 및 정기 구독으로 보고 있는 New York Times, Financial Times등 정말 우리 눈에 많이 띄는 미디어 브랜드들을 담고 있어, 관심이 있던 미디어사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15개 미디어업체는 지금 세계의 시간(Time)을 좌지우지 할 정도로 막강한 정보력을 갖추고 있다. 세계에서 전쟁, 테러, 대통령선거등 실시간으로 24시간 방송될 정도로 엄청난 정보망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도 이 미디어 브랜드의 가치는 10년이상은 더 지속될거라 생각된다.
이렇다면, 세계적인 미디어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 지고, 가치를 유지하는가?에 대한 의문도 들 것이다. 내 생각을 표현하자면 단 한마디로 압축해서 "변화" 또는 "진화"라고 말하고 싶다. 주변환경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진화했느냐가 지금의 미디어브랜드 위치를 말해주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저자가 말하는 미디어 브랜드 경영전략 6가지에 대해 적어 볼까한다. 정말 간단하면서도, 이론적인 말이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이 경영전략을 접하니, 느낌이 다르게 다가왔다.
1. 비전을 가져라.
2. 목표 시장을 설정하라.
3. 클럽을 만들어라.
4. 넓고도 좁게 가라.
5.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처하라.
6. 품질을 유지하라.
7. 시대성을 유지하라.
3번째와 같은 경우는, 미디어 고객들이 제품을 사는 이유는 단지 정보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삶의 양식을 소유하기 위해서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6번째와 같은 경우는 이 15개 미디어회사들은 모두가 광고에 돈을 쏟아 붓기보다는 차라리 충실한 내용과 공급에 투자하겠다고 말한 것 처럼 정말 시장상황에 맞는 품질을 제공한다면 더욱 더 발전할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대한민국의 미디어 브랜드는 이 15개의 Global 브랜드에 끼지 못했다는 점이다. "언제쯤이면 대한민국의 미디어 브랜드가 세계의 중심이 될 수 있을까?"란 생각으로 내용을 마칠까 한다. 지금 세계를 뒤흔들고 있는 미디어 브랜드는 "영국, 미국, 프랑스"로 좁힐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