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나무학습법 - 중등편 - 공부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전략
조안호 지음 / 크레듀(credu)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음.. 워낙 공부법에 관심이 많아서, 새로운 경험이 될 듯 싶어서 읽게된 책이다. 대나무학습법이란 제목에 눈이 더 갔던 책이어서, 중등편이라는 걸 무시하고 읽게 되었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6부로 구성되어 있고, 마지막에 책속의 책이란 제목으로 핵심정리한 2개의 추가 Chapter로 되어 있다. 중학교 1등이 곧 고등학교 1등은 아니다란 제목으로 0부를 시작한다. 공부법에 문제가 있을 시, 중학교 성적에는 문제가 없을지 몰라도, 고등학교 진학하면서, 경쟁에서 밀리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게 되버린다. 이부분에 대해서 지적을 하고 있다. 1부에서는 대나무 학습법의 기본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2부에서는 대나무 학습법을 중등공부법에 대입시키고, 3부에서는 각 과목별 공부방법, 4부에서는 영어와 수학에 대한 공부법, 그리고 마지막 5부에서는 중학교 시험성적을 올리는 학습법으로 마치고 있다.

 솔직히, 거창한 대나무 학습법이란 제목에 비해, 세부적인 내용은 이미 거즘 어느정도 알고 있는 내용이다. 주독자가 중학생 또는 중학생자녀를 둔 부모를 타킷으로 하였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을거라 생각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배워야할 공부법 한가지를 알게 되었다.

 첫째로, 공부하는 시간배정을 50분 공부 10분 휴식의 구성이 아니라,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투자하여, 2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현재 시험 시간에 맞추어, 시험시간이 2시간짜리 시험을 준비한다면, 공부하는 집중시간도 2시간으로 구성하는 방식을 선택해야 겠다.

 둘째로, 3~4회독 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1회독 때는 15일 정도 투자, 2회독 때는 10일 3회독 때는 5일 마지막 4회독 때는 1일로 하는 식으로, 한 과목에 대해서, 최대한 짧은 시간내에 전체를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겠다.


 새로운 공부법 및 학습법에 대해 관심이 많은 나에게 있어, 크게 도움된 부분은 그리 많지 않았지만, 자녀를 둔 부모님이나 중학생 같은 경우는, 한번쯤 기회가 되면 읽어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다. 저자가 세심히 과목별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등 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서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말하고 있는 대나무 학습법에 대해 말을 하면서 맺을까 한다.

 1. 대나무의 뿌리는 땅속에서 오랜기간 힘을 축적하고 있다.
 2. 다른 나무와 달리 죽순을 만들어 성장 후의 형태를 미리 갖춘다.
 3. 속이 비었다.(빠르게 성장한다.)
 4. 작은 곁가지를 제외하면 가지를 치지 않으며, 부피 성장을 하지 않는다.
 5. 대나무는 마디마디가 전부 생장점이다.
 6. 모든 뿌리가 대나무 하나씩을 성장시키는 데에 전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