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프로페셔널 - 3%의 시장점유율을 85%로 끌어올린 성공 실화
사에구사 다다시 지음, 현창혁 옮김 / 서돌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처음 책의 제목을 보았을때는 그저 그런 경영전략 서적일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책의 디자인과 표지를 본 순간 상당한 IDEA를 사용한 흔적이 눈에 띄었다. 한 외국 회사원이 화이트 보드에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듯한 마카를 들고 책의 제목 "전략 프로페셔널"이란 글자를 쓰고 있는 모습이었다.

 솔직히 가장 관심이 갔던 부분은 저자였다. "Turn-around Specialist(기업회생전문가)"로 활동한 사에구사 다다시란 인물이었다.

 우선 전체적인 책의 구성은 전체 5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있다. "히로"라는 주인공을 두고, 대기업 제일제철에서 기획부 과장으로 일하다가 인수한 의료기기 계열사의 상무이사로 특진을 명령받는다. 이 주인공이 기업전략 및 마케팅전략을 통해서 2위에서 혁신적인 마케팅전략을 바탕으로 1위로 등극하게 된다. 1년간의 고군분투한 경영전략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상당히 재미있는 구성을 하고 있는 책이다. 마치 경영게임을 하고 있는 듯한 느낌과 소설을 읽고 있는 듯한 느낌을 고루받을 수 있는 책이다. 기업에서 중역의 역할을 1년간의 기간을 두고, 매출성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과 기업경영전략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 MBA과정을 밟고 있는 나에게 있어, 마케팅원리와 계량경영학쪽을 보다 실무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배움의 장이 되었다. 

 STP(Segmentating, Targeting, Positioning)전략중 Segmentating을 주요 원칙으로 사용하고, 2X2 Matrix와 2X3 Matrix를 사용해서, 기업 전략을 세우는 모습을 보면서, 이렇게 실무에서 활용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회사일을 하고 있는 직장인과 경영학을 공부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는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만일 나에게 계열사 중역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는 나 자신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가지며, 다시 한 번 이 책을 읽어볼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