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과 사람 사이 - 좋은 사람을 만나는 안목을 키우는 비밀
고철종 지음 / 다산북스 / 2007년 9월
평점 :
책 표지를 보면, 어린이 동화책 같은데, 책 내용은 표지의 그림과 전혀 다르다. "사람과 사람 사이"란 제목과 영문 제목인 "True Relationship"이란 제목을 보면, 영문 제목이 더 책의 제목에 적합하다는 생각이 든다.
우선 전체적인 책의 구성은 총 10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있다. 각장의 이야기는 만남,대화,갈등,화해,인맥,성과,매너,평판,소문,수양을 주제로 모두 다 한번쯤 겪어봤을만한 상황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저자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크게 느꼈던 부분이, 생각의 고정관념이 참으로 무섭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각 장의 사례들을 보면서, 쉽게 생각하고 지나쳐온 인간관계에서의 대화가, 편견에 많이 사로잡혀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회사생활을 하고 있는 나에게 있어서, 가장크게 느꼈던 부분이 "만남","인맥","성과","평판"이란 장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례들을 보면서, 내가 이런 행동을 했을 때, 상대방(Vender나 협력부서)이 내가 의도한 방향과 전혀 다르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란 생각이 많이 들었다.
저자가 기자출신이라 그런지, 글의 흐름이 상당히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읽는데 부담없이,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자신의 생각이 너무 많이 들어가 있어, 어느 주제에서는 너무 부정적으로만 생각하고 있는게 아닐까란 생각도 많이 들었다. 저자의 삶을 통해서, 느껴왔던 인간관계의 사례를 보면서, 앞으로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게 됨에 따라, 각 각의 상황에서, 이 책을 통해서, 생각해 볼수 있었던 내용들을 한번쯤 더 생각하고, 사람을 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랜만에, 인간관계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보고, 이부분에서는 이런식으로 적용해봐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회사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이나, 많은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거란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