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 없이 회사가 돌아가게 하지 마라
나카가와 아키히코 지음, 박현주 옮김 / 지식여행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책의 제목은 상당히 눈길을 끈다. "당신 없이 회사가 돌아가게 하지 마라." 어떻게 보면, 정말 무서운 얘기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책의 전체적인 구성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 "직장에서 인정받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란 주제로, 직장에서의 자신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2장에서 "직장에서는 리더의 진정한 모습이 나타난다"란 주제로, 직장에서 정말 필요한 인재는 리더쉽을 갖춘 인재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3장에서 "자기결정력을 빨리 기르자"란 주제로, 직장생활에서 우선시 되어야할 부분을 설명하고 있다. 4장에서 "직장에서 강하게 인내하며 살아가는 지혜"란 주제로 직장에서 원하는 인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 "직장에서 인정받는 사람은 인간에 정통한 사람이다"란 주제로 역시나, 직장생활에서 가장 중요시 여길 수 있는 부분은 인맥관리라고 말하면서 매듭을 짓는다.
처음 기대와는 달리, 이 책은 일반 사원이나 대리를 위한 책이 아니라, 팀장급 이상의 Level을 요한다. 책 제목 처럼 "당신 없이 회사가 돌아가게 하지 마라"란 말은 리더쉽을 갖춘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가 핵심 업무를 진행하다가 빠졌을 때의 얘기를 말하는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음.... 이게 아닌데.. 아닌데.. 하다보니.. 벌써 끝까지 다 읽었다.
솔직히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책의 제목과는 별개로, 직장생활에서의 리더쉽과 인맥관리란 제목을 써도 무방하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책의 각장을 보면 이리저리 여러군데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주제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 두리 뭉실하게 편집만 해놓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부분은 마지막 5장에서 말하고 있는 "인간에 정통한 사람이다"란 말이 마음 속에 깊히 와 닿았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점으로, 나의 실력이 대외적으로 알려지는 경우는, 주변에 협력해서 같이 일해본 사람들의 평가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이렇듯 주변에 협력업체나, 동종 부서, 팀내 팀원들 사이에서, 인간적 평가와 기술적 평가가 좋다면, 앞으로, 더욱 커나가는데 있어,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이다.
역시나, 정말 마음가짐은 책의 제목 처럼 "나 없이 회사가 돌아가게 하지마라!, 내가 있음으로 하여금, 200%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란 마음 가짐으로 회사생활을 계속 해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