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우선생의 대한민국 주식 교과서
남상용 지음 / 새빛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처음 접하게 된 때는, 책이 발간 되기전, 카페에서 선우선생이 써놓은 글들을 읽어보고 난 후 였다. 수많은 주식책을 읽어 보았는데, 2종류의 부류로 나누어 진다. 스캘핑 방법서 또는 가치투자서 이 이외의 책은 기본서이긴 하지만, 너무 전체적으로 다루어, 이해하기 힘들게 하는 책들이 많았다.

 '대한민국 주식 교과서'란 제목에 걸맞게, 참 따뜻한 눈으로 주식을 바라보고 있다.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는 "주식해서 돈번 사람 못봤다.", "주식은 망하는 지름길이다."란 소리를 많이 들었는데, 이 책을 보고 난 후 정말 유용하게 투자를 할 수 있다면 한번 쯤 도전해도 괜찮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책의 구성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초보투자자 및 주식에 입문하는 사람을 위하고, 기존 투자자들에게 기본에 충실한 깨우침을 주고자 1장 1장 주식을 투자해 보았던 사람이면 피부에 와닿는 말이 참 많을거라 생각된다. 

 1장에서 내가 주식을 투자하는 이유에대해 설명하고, 2장에서는 주식투자는 욕심을 떼어내는 다이어트다란 주제로 설명하고, 3장에서는 주식투자의 본질, 4장은 가계부 보다 쉬운 재무제표 5장은 차트 분석의 기초 6장은 실전 매매, 그리고 마지막 7장에선 성공투자 7원칙에 대해 설명을 하며 끝을 맺는다. 부록으로 있는 대표주식 14선에 대해선, 꼼꼼히 자료와 차트, 기업의 가치를 보면 도움이 많이 될 거란 생각이 든다. 

 6장에 있는 선우선생이 직접 투자하고 있는 50개 제한 종목에 대해선 샅샅이 자료검색과 차트, 기업 정보를 세부적으로 공부하면 정말 주식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걸 몸으로 직접 느낄 것이다.

 그리고, 주식투자는 아무리 많은책을 읽어도, 실전 투자를 하지 않으면 "죽은 지식일 뿐이다."란 말처럼 책을 읽어 가면서, 조그마한 돈으로(생계에 지장 없는 돈)을 투자해보면, 책에서의 설명과 실전 투자에서의 상황은 차이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부분에 대해 얼마만큼 경험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주식이 따스함으로 다가오던지 아니면 냉혹한 설풍으로 다가올 수 있다.  

 "대한민국 주식 교과서"란 타이틀 답게, 입문서와 마음을 재정립하는 기본서로는 감히 최고라 말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 책 한권만으로는 주식투자의 공부에 있어선, 더 많은 지식과 노하우가 필요하다는 걸 느끼게 된다. 이 책을 바탕으로, 많은 서적을 통해, 자신만의 노하우를 찾아 갈고 닦아, 성공투자하는 삶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발간될 선우선생의 주식관련 서적이 무척 기대가 된다.  

역시나, 주식투자의 기본이자, 몸으로 항상 익히고 있어야 할 선우선생의 7원칙. 

1. 공부하라
2. 확실한 기회를 노려라
3. 생존하면 반드시 기회는 온다
4. 손실은 자르고 이익을 굴려라
5. 종목 선정과 매수·매도의 원칙을 정하라
6. 실수를 반복하지 말라
7.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