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켄지, 경제상식 충전소 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CEO 켄지 - 서른여섯, 침몰 직전의 회사에 올라타다
사에구사 다다시 지음, 황미숙 옮김 / 오씨이오(oceo)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기업은 유기체처럼 성장, 쇠퇴한다. 탄생하고 성장하여 사춘기(죽음의 계곡)를 거치고 성숙하여 늙어간다. 이 책은 도요 아스트론의 탄생에서부터 초기 몰락단계, 켄지가 들어와서 이룩해낸 재건, 초기 성장, 고속 성장까지의 단계를 모두 다룬다. 그러면서 각 시간의 축에 맞추어 경영자가 맞닥뜨릴 수 있는 상황들을 소설로 잘 풀어낸다. 동시에 책의 전반에는 경영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람이므로 인재를 육성하는 조직이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램 찬란 교수의 리더십 파이프 라인 개념처럼 책은 지속적인 리더십 육성, 성장을 강조한다. 

  책은 소설의 형식으로 독자의 흥미를 돋우며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작가가 구성한 이야기들로 되어 있다. 독자는 읽으면서 자신이라면 어떠했을까. 어떤 전략적 선택을 내리고, 어떤 근거로 결정을 해야 할까? 생각하고 고민하게 만든다.

  현실의 특수성을 일반화 할 수는 없겠지만 표준모델이 주는 시사점을 머리에 넣고 있으면 비슷한 순간에 닥쳤을 때 선택의 폭을 넓혀 줄 것이다. 특히 켄지가 초기 재건을 위해 사용한 현재 업무 프로세스 분석 도표와 신 사업 발전을 위한 매트릭스는 현업에 있으며 자신의 회사 상황에 적용해 보면 유의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성공의 길은 쉽게 오지 않는다. 리스크를 지고 뒤에 남은 다리를 불지르는 각오로 덤벼들어야 한다. 책의 중간에 나오는 성공에 대한 구절은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생각을 대변할 것이다.

   
  세상이 나를 위한 길을 준비하지 않았다면 스스로 만드는 수 밖에!
그 누구도 밟지 않은 길을 걷겠다. 분명 그 길이 더욱 흥미진진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