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띵동! 작은 학교입니다 - 2024 책쓰는 선생님 선정 도서
장홍영 지음 / 세종마루 / 2024년 9월
평점 :
신규 간호사때를 생각하면, 뇌에 쥐가 나는 것 같다.
신규 선생님은 어떨까??🤔
작가는 작은 학교에 발령받아 생활하는 이야기를 1부, 2부, 3부로 나눠 이야기한다.
1부는 작가 개인적인 추억
2,3부는 아이들과의 추억
여기서 질문!!
왜 신규 선생님들은 5학년을 맡는 것일까?
이 질문은 나의 5학년 담임선생님도 초임으로 글에서 그때 선생님의 모습이 그려졌다.
물론 작은 학교(책의 정의에 따르면, 학급당 학생수가 적은 학교를 말한다)는 아니었다.
일단 반에 50명은 넘게 있었고...(그땐 다 그랬잖아~🤣). 우린땐 학급수도...
현재 수능 인구만 보더라도 내가 수능을 칠 때와 현재 수능인구는 반토박이니깐.
그때 중간하던 학생이 갈수 있는 대학을 요즘은 꼴지해도 갈수 있다고.
좋은건가???
교수들은 말한다.
“학생들이 갈수록 수준이 떨어진다” 고
정확한 진단이다. 캬캬캬
이 작가 선생님의 반은 20명도 안되는 반이라는 뜻인데....
작은 학교라기보다 외국학교 느낌.
어릴 때 <천사들의 합창>에서 그 적은 수의 학생들이 옹기종기 본인의 캐릭터를 뽐내던 학급이 생각났다.
관사에 사는 선생님.
<하하호호 5학년> <비타민 C 5학년>
좀 불편했던 점은 여학생만으로 구성된 반을 굳이 <비타민>으로 이름 지은 것이 좀 불편했다.
이런 나의 불편함은 뒷장에서 바로 해소는 물론 뭉클했다.
(B)형 선생님과
(타)인을 존중하는
(민)주적인 어린이들의
(씨)앗이 자라는 곳
학부모가 되어 보니 이런 학급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참으로 운이 좋은 것이라는 것을 안다.
왜 이런 선생님들이 연차가 쌓이면 그저 그런 선생님이 되거나
아니면 왜 대안학교로 빠지는 것인지...
비슷한 선생님을 안다.
(중략)
5학년때 선생님을 통해...
처음 찬반을 나눠 토론(?)했고, 이야기하는 방법을 배웠고 ... 상대의 이야기를 듣는 방법, 자료를 조사하는 방법, 팀플을 하는 방법 등을 알게 되었다. 이 때 친구들은 각자 가정을 꾸리고 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친구다.
그때 불렀던 노래~
우리는 그걸 아직 기억한다. 한번은 떼창하고 부끄러워함. 캬캬캬 미치겠다.
가장 중요한 시기에.
열정보다는 다정함이 넘치는 선생님을 만나 행복했다.
울 선생님 나 덕분에(?) 좀 힘드셨을 거야~ 선생님 믿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 선생님~
오래오래 많은 아이들에게 다정한 추억을 만이 만들어주세요.
감사합니다.
📖.184
아이들의 말에 일희일비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진짜로 필요한 말을 해주는 아이도 있다. 그래서 좋은 것은 취하고, 좋지 않은 것은 반성하고, 고치고, 필요없는 것은 거리며, 꾸준히 발전하고 싶다.
선생님을 이해하고 싶은 사람
선생님을 하고 싶은 사람
아이를 이해하고 싶은 학부모
추천!!
📖.184 아이들의 말에 일희일비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진짜로 필요한 말을 해주는 아이도 있다. 그래서 좋은 것은 취하고, 좋지 않은 것은 반성하고, 고치고, 필요없는 것은 거리며, 꾸준히 발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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