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과학 이야기 - <메종드사이언스>의 인스타툰으로 이해하는 과학 세상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시리즈
이송교 지음 / 북스고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줄평)
텍스트와 만화의 적절한 조화가 어려운 과학을 아주 쉽게 느끼게 함

과학자들은 과학을 많은 사람이 알 길 원하다고 하지만 모를꺼니깐 그렇게 말하는 거다. 캬캬캬

밥 아저씨처럼
‘참 쉽죠~잉’

과거 사람들은 땅을 지켰다. 그 땅을 침범당하는 것을 싫어한다. 현대인들은 지식, 지식의 영역을 침범당하기 원치 않는다.

내가 아는 과학자들은 자신의 영역을 침범 당하는 것을 싫어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영역, 즉 자신의 전공이 아니면 다른 것은 알려고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것만을 해도 먹고 살수 있을 뿐 아니라, 밥 먹이도 되니깐.

그래서 더 안하겠다고?

시대는 변했다. 자신의 영역을 넘어 다른 이의 영역과 교집합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른 이들의 것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그중 가장 관심이 가지만, 관심이 가지 않는 분야가 과학이다. 관심이 가지 않는다기 보다는 학창시절 오로지 시험으로만 접한 과학은 일상생활과 괴리감이 있다.

이 책은 가장 과학적인 부분을 가장 일상적으로 풀어낸다.

중고등학교때 배운 과학을 이야기하다가 EBS에나 나오법 한 깊은 과학도 서슴없이 이야기한다. 그 연결고리가 너무도 자연스러워 독자로 하여금 어려운 내용이 아니게 설명한다.

책의 서두에는 이 책이 과학의 입문서가 되길 원한다며 겸손을 표현했다.

입문서도 좋지만, 보고 또 보고 해도, 중학생이 봐도, 고등학생이 봐도, 문과생도 이과생도 꽤 나 유익한 책이다.

궤도 라는 유튜버를 유퀴즈에서 봤다.

그렇게 즐겁게 설명하면서 가끔 어려운 이야기를 툭툭 던지는 호기심 자극 뿐 아니라 지적인 욕구를 마구 불러일으킨다.

과학책 좋아하는 분들은 약간 쉬울수도 있으니 주의!!
과학으로 눈을 한번 돌려볼까 싶은 분들은 이 책 강추!!
올해 과학책을 딱 한권 읽어야겠다고 생각하는 과학 신입생들 강추!!
과학으로 영역을 넓히고 싶은 분들 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