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을 왜 자연에서 찾는가? - 사실과 당위에 관한 철학적 인간학
로레인 대스턴 지음, 이지혜.홍성욱 옮김 / 김영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문의 문헌고찰_ 그러니 더 읽어야 할 책


이 책이 도착했을 때 느낌이 쎄했다.

 

낯선 책이나 분명 익숙한 듯한 느낌적인 느낌!!

 

역시 불길한 예감은 틀린 적이 없다.

 

예전에 #개소리에대하여 를 읽었다.

엄청 꽤 얇은 책이나 공을 들여야 하는 책이었다.

 

이 책 역시 공이 꽤 들어간다.

 

또 다른 익숙한 느낌!!

왜 자꾸 논문이 생각나는지...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의 차이

 

1. 첫장

학위논문 제목만 그 다음엔 영어 제목과 한글 제목그리고 심사위원들의 도장....

학술지 첫 페이지에 제목영어 제목초록키워드저자와 소속 그리고 서론의 인트로와 주석엔 이 논문의 특이점들...

 

2. 대상

학위 논문의 대상은 글을 읽은 사람은 누구나 읽고이해가능하도록 쉽게 써야한다.

학술지는 어느정도 기반 지식이 읽은 사람이 읽는다고 가정하고 웬만한 것은 넘긴다.

 

따라서

 

3. 분량

분량이 다르다.

요즘은 문헌고찰이 많이 빠져 논문의 양이 엄청 줄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위논문은 30~40장을 쉬이 넘긴다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은 70장의 논문를 쓰고 학석박 통합으로 패스한 것은 진짜....루드비히라서 가능한 일이었다.

 

학위 논문과 학술지의 차이로 학위 논문은 길고학술지 논문을 짧다아무리 길어도 30장 안쪽이다.(종설의 경우)

 

읽는 내내 논문의 문헌고찰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결국 이렇게 써 있다.

 

<이 글는 책의 형태로 출판되었지만그 분량은 긴 논문 정도다>

 

과학철학의 기본 지식이 없다면 쉬이 읽히지 않는다단어의 비교나 어원등은 흥미로웠으나글의 전개가 그닥 눈을 반짝이며 따라 갈 수 없었다역시 논문이다.

 

그러나 이 책은 개소리처럼 소장해야하는 것이다앞서 이야기한 문헌고찰처럼 여러 문건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이렇게 세세하게 잘 연결시키려면 그 내용을 다 잘 꿰고 있는 것이니...

 

과학철학에 대해 두 번째 책으로 기억하는데여전히 어렵지만 다음번 책은 조금더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88
인간이 도덕 질서를 깨닫고자 할때 자연적 현상phenomena(‘겉모습‘이라는 단어의 근몬적 의미)이 가장 비근한 물질적 비유를 제공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37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철학과 이를 번역한 중세 학자들은 과학이라는 다넝가 보편에 대한 보편적 지식은 아니지만, 보편에 대한 확실하고 인과적인 지식이라는 명칭을 가질 가차기 있다고 이해했다.

.95
고전이란
현재 확률론이 태도앟고 발전하던 1840년대 이전의 초기 시기를 의미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