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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머 vs 하버마스 ㅣ 세창프레너미 10
최고원 지음 / 세창출판사(세창미디어) / 2021년 5월
평점 :
📘가다머를 이야기하기 전에 하이데거를 알아야 하는 이유!!
📖.34
하이데거는 ... 두 명의 주인공 중 한 명인 한스 게오르크 가다머의 스승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순서상 하이데거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하고 난 다음에 이어서 가다머의 생각을 살펴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존재의 철학자 하이데거는 가다머의 스승이다.
ㅁ
작가는 하이데거의 존재를 설명하기 위해 꾀나 공을 들인것같다.
인트로가 이렇게 매력적이면 기대감이 증폭된다.
<문과이과>
이과 문과를 나누는 것에 꽤 회의적이다.
(...)
이과와 문과를 어린시절부터 고착화시킬 필요가 있을까?
이과-수치-정확성-객관적-과학적----진리
문과-문자-표현성-주관적-비과학적 ---- 비진리
과학은 실험과 관찰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한방에 뒤집힐 수 있다. 한방에 뒤집히는 진리가 진리인가?
객관적인 것은 대중적인 것이며, 대중적인 것은 다수가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인데, 과연 이것이 다수에 속하지 않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어떻게 느껴질 것인가?
요즘 ‘다수결’이라는 말이 굉장히 폭력적으로 느껴지는 것은 기분 탓일까?
<학교>
사실 학교의 필요성에 대해서 역시 굉장히 회의적이다. 현재 학교는 학교로서의 기능을 완벽히 상실하였다. 교육으로써의 학교는 이미 학원, 사교육에 그 기능을 넘겨준지 오래다. 현 학교는 그저 필수교육을 수행했다는 종이한장짜리를 얻기 위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기 위한 그저 요행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
이 책에 나의 이런 질문, 의문, 회의적 시선에 대해 대답을 하고 있다.
학교는 왜 필요한 것인가?
이런 질문을 던지고, 위에서 내가 언급한 ‘공부를 하기 위한 곳’이라는 말이 아니라고 단호하게 이야기한다.
혼자가 아니라 ‘여러사람이 함께 공부를 하는 곳’ 그리고 아울러서 여러 사람이 해야 바람직한 내용의 공부를 하는 곳.
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
책은 대중적인 이야기를 철학적으로 끌어들이면서도 철학의 핵심 이론과 논쟁에 왜곡된 해석을 피하기 위해 심려를 기울인듯하다.
책의 목적에서도 나와있듯이 책은 철린이가 봐도 쉬이 읽히고, 그러면서도 어떤 맥락을 집어야 할지 맥을 잘 잡아준다.
요약해설집이라고 하면 될까?
입문서나 혹은 가다머와 하버마스의 맥락을 잡는데 도움이 된다.
📖(요약) 이 책의 목적은 철학의 ‘해설서’가 되기 위함이다. 또 그 핵심만을 추려서, 가다머와 하머마스의 논쟁을 재구성하여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다시 탄생시키기 위함이다.
.34 하이데거는 ... 두 명의 주인공 중 한 명인 한스 게오르크 가다머의 스승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순서상 하이데거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하고 난 다음에 이어서 가다머의 생각을 살펴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41 현상이란 조내작 현재인 우리에게 ‘~로서‘자신을 드러낼 때 우리가 하게 되느 경험 그 자체였다.
.40 현존재로서 우리는 ‘~로서‘의 방식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존재를 그때그때 각각의 상황속에서 경험하는 그런 존재이다.
.120 우리는 우리의 의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원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아닐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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