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를 위한 세계관 구축법 : 구동 편 - 종족, 계급, 전투 작가를 위한 세계관 구축법
티머시 힉슨 지음, 방진이 옮김 / 다른 / 2022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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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 : On Writing and Worldbuilding: Volume II (2022)

🌊난이도(내용) 🥉

🌊흡입력 최상🥇🥇

🌊표지관련성 상🥇

🌊창의성 상🥇

🌊추천 최상🥇

 

책은 총 4부로 되어 있고 각 부마다 1,2부는 각각 5, 3,4부는 각각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이 독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토론의 장처럼 느껴지길 바란다. 이 책을 쓰면서 해야 한다는 표현을 사용하기 않으려고 늘 조심했다. (...)모든 법칙에는 예외가 열 가지 이상 존재하며, 그 열 가지 예외에서 천재적인 글이 탄생할 수도 있다.(...)

이 책이 글을 쓰기 전에 미처 생각해 보지 못한 더 많은 질문과 핵심들을 제공하는 귀중한 자료가 되길 바랄뿐이다.

 

.30~33

상세하게 묘사하는 세 가지 주요 순간

1) 힘의 균형이 바뀌는 순간

2) 중요한 사실이 드러나는 순간

3) 서사적으로 중요한 순간

 

.88

서브플롯은 메인플롯을 복잡하게 만들면서 긴장감을 고조시켜서 속도감을 높이거나 인물의 정서적 순간을 보충해서 속도감을 늦춘다. 반면에 부수적 임무는 중심 서사의 속도감에 브레이크를 건다.

 

.78

<로미오와 줄리엣>의 메인플롯은 18살 로미오와 줄리엣의 로맨스다. 몬터규가의 캐퓰렛가의 적대 관계는 서브플롯이다. 왜냐하면 서브플롯이 메인 플롯이 메인플롯에 침두태 로미오와 줄리엣의 로맨스를 복잡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인물호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이로 인해 두 사람의 죽음을 맞이한다는 결말을 결정한다.

 

이것이 부수적 임무였다면 로미오와 줄리엣이 만난 뒤 이야기 중반 즈음에 두 가문을 화해시키고, 그 뒤로 다시 적대 관계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을 것이다. 두 인물의 인물호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고 결말도 그대로일 것이다.

 

.178

플래시백은 단순히 과거를 돌아보기 위한 서사 장치가 아니다. (...)플래시백과 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은 매우 고통스러운 경험이며, 독자에게 그런 끔찍한 순간으로 다시 끌려들어갔을 때 인물이 무엇을 느끼는지 보여주면 독자에게 그 경험을 더 생생하게 전달 할 수 있다.

 

>>플래시백은 반장면 또는 온장면으로 쓸 수 있다. (...) 플래시백이 이야기의 속도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늘 신경 써야한다.

 

.250

그런데 많은 작가가 세계관을 구축하면서 생물학적, 환경적 조건으로만 사회의 모든 것을 결정해 세계관이 지나치게 단순해지는 실수를 저지른다.

 

>>> 마치 인류 문명전체가 오로지 집단과 공동체를 이루고자 하는 인간의 본성에 따라 규정된다고 주장하는 것과도 같다.

 

 

예시로 든 책들은 각 챕터의 앞부분에 잘 정리되어 있다. 이건 정말 내 취향이다. 표하나 그래프 하나 없이 딱딱 들어맞게 이야기를 만들어간다. 강추다.

 

근데...

부작용이 있다.

 

읽고나면 소설 쓰고 싶어진다는 것.

🤣🤣🤣

주의를 요한다.

 

책임 못짐🌊🤣🤦‍♀️🤣🌊

 

금서로 지정해야 할 듯 하다. 모든 독자들이 작가로 전향하면 어떡하나... 금서 강력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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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촌이벤트 #서평단 #글쓰기 #창작 #문장작법

 

.78

<로미오와 줄리엣>의 메인플롯은 18살 로미오와 줄리엣의 로맨스다. 몬터규가의 캐퓰렛가의 적대 관계는 서브플롯이다. 왜냐하면 서브플롯이 메인 플롯이 메인플롯에 침두태 로미오와 줄리엣의 로맨스를 복잡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인물호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이로 인해 두 사람의 죽음을 맞이한다는 결말을 결정한다.



이것이 부수적 임무였다면 로미오와 줄리엣이 만난 뒤 이야기 중반 즈음에 두 가문을 화해시키고, 그 뒤로 다시 적대 관계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을 것이다. 두 인물의 인물호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고 결말도 그대로일 것이다.

.178

플래시백은 단순히 과거를 돌아보기 위한 서사 장치가 아니다. (...)플래시백과 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은 매우 고통스러운 경험이며, 독자에게 그런 끔찍한 순간으로 다시 끌려들어갔을 때 인물이 무엇을 느끼는지 보여주면 독자에게 그 경험을 더 생생하게 전달 할 수 있다.



>>플래시백은 반장면 또는 온장면으로 쓸 수 있다. (...) 플래시백이 이야기의 속도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늘 신경 써야한다

250

그런데 많은 작가가 세계관을 구축하면서 생물학적, 환경적 조건으로만 사회의 모든 것을 결정해 세계관이 지나치게 단순해지는 실수를 저지른다.



>>> 마치 인류 문명전체가 오로지 집단과 공동체를 이루고자 하는 인간의 본성에 따라 규정된다고 주장하는 것과도 같다.

.88

서브플롯은 메인플롯을 복잡하게 만들면서 긴장감을 고조시켜서 속도감을 높이거나 인물의 정서적 순간을 보충해서 속도감을 늦춘다. 반면에 부수적 임무는 중심 서사의 속도감에 브레이크를 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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