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고리즘이 지배한다는 착각 - 수학으로 밝혀낸 빅데이터의 진실
데이비드 섬프터 지음, 전대호 옮김 / 해나무 / 2022년 2월
평점 :
#알고리즘이지배한다는착각 #수학으로밝혀낸빅데이터의진실 #데이비드_섬프터 #해나무서포터즈1기 #5월까지 #도서지원
책의 저자 #데이비드_섬프터 #수학자ㆍ 낚인것인가?
그의 연구 분야는 꿀벌과 개미 그리고 물고기의 행동을 연구하는 #응용수학자 라는 것이다. 여기서 빵터졌다.
😁소개팅에 나갔는데 앞에 앉은 사람의 스타일이 좀 난해해서, 일어날까 하는데, 미술을 전공했고, 벤처기업을 2개 정도 운영하고 있고, 😅아버지는 고위 공무원인 느낌?
그리고 🤩일어나는 데 키가... 185? 188?
➕안정적 삶과 도전적 삶을 모두 경험한 사람, 얼굴도 되고 키도 되고 인성에 경제력까지...이건 운명처럼 끌리는 느낌.
아까는 저 흰 티가 우리 동네 메이아스 가게에 파는 듯한 “오오오오 트라이” 정도로 보였는데, 같은 흰 티임에도 명품까진 아니더라도(내가 명품을 모름) 백화점에서(내 기준엔 최고가) 구입한 것처럼 보인다.
미안하다. 속물이다.
책은 그렇게 순식간에 자신의 세상으로 나를 끌어들였다.
📗📘📔지난 달에 #지대넓얕2 의 리뷰에서 거시와 미시를 정리했다.
#거시물리학 #절대주의 #원인과결과 로 표현한다.
#미시물리학 #상대주의 #확률 로 표현한다.
#알고리즘이지배한다는착각 에 대한 설명은 이것으로 충분하다. 끝!!
😅😅😅😅😅😅😅😅
설명이 좀 아쉬워서 ...
🎯다시 말해 이 책은 현대사회가 중요시 생각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기존 거시적 시각을 미시적 시간으로 본 비판적 설명이다.
알고리즘을 높다 낮다 예 아니오 가 아닌 %로 설명하려한댜.
우리가 알고 있는 알고리즘은 맞을까?
알고리즘에 많은 의문을 품고 있는 사람으로써, 아니 의문보다 컴퓨터나 프로그램이 가장 오류에 대한 설명 없이(그러니깐 선거처럼 오차범위 설명 없이) ‘이것은 이거다’ 식의 알고리즘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 어떤 알고리즘도 %로 자신의 정확도를 표현한 것은 없다.
(...)
💫💫우리는 알고리즘을 알고자 노력한다. 그러면 우리의 인스타나 유툽이나 블로그등이 훨씬 많이 노출되고 그렇게 된다면 또 그것이 경제적 이득으로 연결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팩트는 단지 이것 뿐이다.
1. 알고리즘은 존재한다.
2. 알고리즘은 변화한다.
3. 알고리즘은 사람이 만든다.
💫성장과 변화는 다르다. 시간이 흐른다고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말에 #학습이론이로 반론을 제기 할 수 있다. 책에선 이것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278
글로브 알고리즘은 ‘자율학습’이라는 알고리즘을 선택하는데, 이는 인간의 피드백을 전혀 받지 않고, 오직 제공된 데이터에 기초해서 학습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학습의 베이스인 데이터는 인류가 지양하는 내용이 가득 담겨 있다.
이것으로 미래를 예측할수 있을까?
ㅡㅡㅡㅡㅡㅡㅡㅡㅡ
💫책은 혐오와 차별이 자연스러운 자동생성언어를 예로 들면서 알고리즘의 한계를 지적한다.
🎯책이 이야기하는 것은 알고리즘의 맞고 틀림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알고리즘을 마주하는 자세ㆍ시각ㆍ태도에 대한 것이다.
⭐이런 책이 나와야 했었다.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을 패턴으로 사람들의 유형을 나누고 말도안되는 이상한 이유를 붙인 혈액형 분류보다 더 시대착오적인 책말고 말이다.
👍읽는 내내 속이 시원했다.
👍이게 과학이지.
👋모든 것은 확률이고 수치다. 우리는 이 확률과 수치에 안정감도 느끼고 불안도 느낀다.
📕이 책은 알고리즘은 인간이 만드는 것이라고 수학적관점으로 차곡차곡 세세히(미시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추천합니다.
1. 인스타 알고리즘을 공부하는 분
2. 컴퓨터의 정확성과 정직성을 믿는 분
3. 이 리뷰가 뭔 개소리인가 싶은 분
4. SNS를 하는 분(완전 필독)
5. 해나무서포터즈1기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