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이나의 작사법 - 우리의 감정을 사로잡는 일상의 언어들
김이나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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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분야˝라는 단어는 사람들에게 편안함을 주는 단어는 아닌 것 같다. 어쩐지 어렵기만 할 것 같고 보통의 삶과 동떨어졌다는 느낌을 준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알기 어려운 그 분야의 지식이 있어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 그런 느낌? 특히나 예술의 영역은 이성보다는 감성이 지배하는 영역이기에,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들이 눈에 보이지 않아 더 막연하고 어려워보인다.

하지만 그 전문분야라는 게 우리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있는 노래와 관련된 내용, 그것도 가사라면 어떨까? 작곡은 악기와 각종 장비를 다룰 수 있어야 하기에 일반인들은 시도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누구나 쓸 수 있는 글이라는 수단으로 가사를 만드는 ˝작사˝라면, 어쩐지 나도 덤벼들 수 있는 분야인 것만 같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책은 위에서 말한 전문분야에 대한 내 편견은 강화시켜주었고, ˝작사의 만만함˝에 대한 잘못된 편견은 무참히 깨부셔주었다. 역시나 전문분야에 종사하는, 그것도 그 영역에서 최고의 자리를 다투는 사람은 그냥 남들과 비슷한 상태로 운좋게 그 자리에 오른게 아님을 깨닫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그만큼 해당분야에 대해 고민하고 나름의 보이지 않는 스킬들을 연마해왔기에 그자리에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은 그 보이지 않는 스킬들의 비밀을 한꺼풀씩 벗겨내어 우리 앞에 펼쳐놓는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 포인트는 작사는 단순한 글이 아니라는 것이다. 너무 막연하고 당연한 것 같은가? 하지만 바로 이 지점에서 일반인들은 쉽게 덤벼들 수 없는 ˝전문 작사가˝만의 정체성이 생겨난다. 그리고 이 책은 이 지점과 관련해 작사가가 갖춰야 할 기본 소양(?)들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가사는 노래와 동떨어질 수 없다는 단순한 말 속에는 생각보다 많은 것들이 담겨있다. 노래의 분위기와 어울려야 한다는 기본적인 내용은 쉽게 떠올릴 수 있다. 하지만 음률에 따라 가사의 수가 달라지게 된다거나, 도치나 반복으로 운율을 준다거나 하는 부분부터는 그렇게 쉬운 부분이 아니다. 거기에다 가사를 말하는 주인공의 캐릭터를 설정하고 그 캐릭터에 맞는 말투를 쓴다는 것, 그 캐릭터를 가수의 이미지와 어울리게 만들거나 그와 반대로 이미지의 변신이라는 파격을 주되 적당한 선을 맞춘다는 것은 이제 거의 소설가스러운 수준으로 접어든다. 짧은 가사 안에 그 캐릭터를 다 녹여내고 자신의 의도를 단어 몇개로 압축해서 표현하는 정도에 이르면 예술의 경지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노래와 그 가사들은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기에 무심코 지나치기 쉽다. 하지만 이런 가사들이 어떤 스킬과 의도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전문가의 관점에서 듣는다는 것은 정말 흥미롭고 신선한 경험이며 더 나아가 노래와 그 가사에 대한 관점을 좀더 폭넓게 해준다. 원래는 작사가를 꿈꾸는 분들을 위해 쓰여진 책이지만 일상의 익숙한 부분들에서 새로운 관점을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도 꽤나 재미있게 읽혀질 책이다. 후반부에서는 ˝지금까지 작사한 가사 + 코멘트˝의 나열식 구성에 살짝 지루해지기도 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 5개를 주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신선한 책을 이야기해준 YL에게 감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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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라디오 2018-08-23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에 볼려다 스킵했던 책인데 한 번 봐도 괜찮을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