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나는 오늘도 소진되고 있습니다 - 스트레스와 피로에 휩싸여 '격렬히 아무것도 안 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번아웃 증후군 극복 프로젝트
이진희 지음 / 대림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을 4개를 줄까 3개를 줄까 고민했다. 요새 부담스러운 일이 떨어지고 향후 몇개월간의 삶에 대해서 힘든 생각만 자꾸 들어, 우연히 눈에 띈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오래전부터 읽고 싶었던 책이 아니라 이렇게 충동적으로 읽어내려가는 책은 보통 기대에 못미치기 마련인 경우가 많았다. 이번에도 역시나 내 기대만큼 쏙 맘에 든 건 아니었다. 하지만, 그래도 나름 얻어가는 부분들이 있어 별 4개로 결론이 났다.

번아웃. 예전에는 관심도 없었던 단어였는데 어느덧 이에 대한 책을 충동적으로 읽고 있으니 조금 우습기도 하다. 몇 년전까지 나는 의지와 그에 맞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인다면 뭐든지 다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 사람이었다. 지금 와 생각해보면 정말 오만한 생각이었고 나를 아끼지 못하는 치기어린 마음에 불과하다. 물론, 목표를 향해 달려나가는 건 당연히 바람직하다. 하지만 내 스스로에게 휴식과 여유를 주지 않고 그저 채찍질만 해버린다면 그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지 못할 뿐더러, 나중에는 목표를 향해 나갈 의지조차 잃어버리게 된다는 걸 이제는 안다.

일반적으로 번아웃은 우울증과 유사하다고들 하고, 나 역시도 그렇게 생각했었다. 그런 면에서 저자가 초반에 번아웃과 우울증을 비교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하는 게 매우 신선하고 적절하게 다가왔다. 뭐든 원인을 제대로 알아야 그에 맞는 처방을 할 수 있는 듯하다. 번아웃은 우울증과 달리 업무나 학업 관련 부분에서 발생하며, 쉬지 않아서 생긴다는 것, 그러기에 업무량을 조절하고 충분히 쉬어줘야 한다는 것이 강조되어 있다. 그러면서 다양한 번아웃 탈출 방법을 제시한다.

기억에 남는 방법들은 자신에게 위로의 말걸기, 감사/다행 일기 쓰기, 자신의 일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기, 운동요법 등이었다. 다만, 저자가 한의사여서 그런지, 한의학적인 접근방법이 많이 쓰였는데 이에 관심이 별로 없는 나로서는 그런 접근방법이 별로 와닿지 않았다. 특히, EFT 프로그램이나 배치 플라워 등은 좀 특이한 방법이라서 그런지 글의 흐름과 다소 맞지 않는 느낌이었다.

정신의학과 한의학의 관점에서 쓰인 부분이 많지만 그래도 번아웃에 대해 쉽게 접근하고 싶고 생활속에서 극복방안을 모색하고 싶은 분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다. 물론 이 책에서 제시한 방안들을 실천하는 것은 또다른 문제지만, 가끔씩은 이런 책을 읽는다는 거 자체가 스스로에게 위로가 되고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주기도 한다. 여전히 연말까지 머리아픈 일들이 많겠지만 그래도 이 책을 기반 삼아 조금씩 앞으로 나가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