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0~2세편 - 0~2세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아이 성장에 관한 모든 것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신의진 지음 / 걷는나무 / 2011년 9월
평점 :
판매중지


아이에게 엄마가 세계의 전부고, 그렇기 때문에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밖에 없다는 건 알고 있었다. 그러기에 엄마만 찾고, 가끔씩은 아빠의 손을 뿌리치는 것이 그렇게 섭섭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그 정도가 심해지고 농담처럼 "딸아이의 권력순위가 어떻게 되는지 아느냐? 아빠는 3위 혹은 4위에 불과하다"라는 말이 나올 때쯤 내가 조금더 딸아이의 관계에 신경을 써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생각을 하던 와중, 문득 아내가 이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와 달라고 했다. 아이의 마음을 알고 싶고, 아이와 좀더 소통하고 싶었던 내게 "아이심리백과"라는 제목은 책장을 펼쳐 이 책을 읽어나가게 했다. 내 관점에서 바라보는 아이만 생각했을 뿐, 아이 관점에서 무엇을 느끼는지 알고 싶었던 거다.

이 책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너무 뻔하게도 기승전"애착" 혹은 기승전"사랑"이다. 그래서 회사 선배에게 이 책의 저자에 대해서 물었을 때, "다소 추상적인 내용으로 글을 썼고 책의 내용상 실질적인 조언이 부족하다"는 평이 나왔는지도 모르겠다. 회사 선배의 말에 일정정도 공감하지만, 그래도 어느정도의 방향성을 깨닫게 되어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어린아기이기 때문에 내가 하자는 대로 따라와야 하고, 얘의 자유의지는 고집이라고 느꼈던 나의 생각이 잘못이었던 것 같다. 이제 자기가 세계를 탐색하고 스스로 하고 싶은 것도 많다는 점, 부모와의 애착을 형성하는 것이 제1순위 과제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사랑으로 대하되 되도록 아이와 많이 소통하고 한 인격체로서 자율적인 의지를 인정해줘야 한다는 점 등등 얻게 되는 것이 많았다. 세부적인 스킬들은 그리 많지 않지만 전체적인 방향성을 잡아주기에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고 내 태도에 변화가 있었는지 아이도 눈에 띄게 나를 따르는 게 느껴진다. 육아 관련서적을 꼭 엄마만이 아니라 아빠들도 읽어볼 필요가 있는 듯하다. 자식과의 따뜻하고 원만한 관계를 꿈꾸는 아빠들이라면 아이가 아직 많이 자라지 않았지만 아이가 무엇을 느끼는지 0~2세 때부터 파악하는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엄마는 물론이거니와 육아에 대해 일정정도 관심이 있고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좋은 아빠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