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명견만리 : 인구, 경제, 북한, 의료 편 - 향후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것들을 말하다 명견만리 시리즈
KBS '명견만리' 제작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밝은 지혜로 만리를 내다본다는 이름의 방송이 방영되었고, 그것이 책으로 출간되어 베스트셀러에 올라있었을 때도 사실 별 생각이 없었다. 으레 그렇듯, 방송에서 약간 이슈가 된 것을 책으로 적당히 추려서 낸 것이겠거니 한거다. 하지만 그럼에도 한번쯤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책을 펼쳤던 것은, 통찰력에 목말라했을 뿐 아니라 특히 요즘 들어 우리 사회의 미래상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던 점 때문이 아니었나 싶다.

2권 세트로 나온 책 중 이 책은 첫번째 시리즈로 인구, 경제, 북한, 의료 분야를 다루고 있다. 각 분야별로 우리에게 닥쳐올 미래의 양상, 잘못 대응한 경우 예상되는 부작용 또는 잘못 대응한 나라에서 나타나는 부작용, 모범적으로 대응한 사례 등을 충실히 제시하였다. 물론, 구체적인 대안까지 세세히 제시하지는 않았고 그러기도 힘든 문제들이지만, 큰 방향성을 제시하고 우리에게 고민해볼만한 질문을 던진다는 점에서 읽는 재미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새롭게 알게 된 사실들이 많고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미래상의 구체화된 모습을 다른 나라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어서 참 좋았다. 개인적으로는 인구 및 경제 분야는 무난했고, 북한 분야는 매우 신선했으며, 의료 분야도 흥미로운 부분이 많았다. 특히 장마당과 돈주로 대표되는 북한의 자본주의화는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나의 상식(실제로는 편견)과 완전히 배치되는 내용으로 몰입감이 상당했다. 주민들 사이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한 시장인 장마당, 국영기업의 명의만 빌리고 실제로는 엄청난 부를 축적하고 각종 사업에 투자하고 있는 돈주라는 존재가 있다는 것은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오랫동안 잘 알지 못했던 부분일 것이다. 1000달러만 있으면 자신의 게놈지도를 통해 얼마나 살 수 있고, 자신이 어떤 병에 걸리게 될지 알 수 있는 정도의 기술발전이 이루어졌다는 점도 상당히 놀라웠던 부분이다.

북한 부분과 관련해서 계속 느꼈던 점은, 대부분의 주제에서 중국이 이미 북한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고 교류의 정도도 우리보다 훨씬 폭 넓어서 향후 우리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북한과 협업하게 되었을 때 우리의 입지가 상당히 좁아질 거라는 우려였다. 중국이 행보는 일종의 잠식(?)을 떠올리게 했고, 정치적인 부문이 경제적인 부문에 영향을 미침이 안타까워지는 순간이었다.

책을 읽어나간지 얼마 안되는 시점에서는 사실 별점을 4개를 줄까 5개를 줄까 고민했었다. 그런데 책을 다 읽고 리뷰를 쓰는 이 시점에서는 주저없이 5개라고 생각한다. 말 그대로 우리가 알지 못하는 미래의 만리를 지혜로운 명견으로 볼 수 있게 해준 느낌이다. 방송도 그랬겠지만, 풍부한 자료와 심층적인 검토를 거쳐 해당 주제를 다뤘음을 독서하는 내내 엿볼 수 있었다. 이제 2번째 시리즈는 예전보다 좀더 높아진 기대를 가지고 볼 수 있을 거 같다.

우리가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고민할 주제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주제에 대해 우리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생각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할만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