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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번의 소개팅과 다섯 번의 퇴사
규영 지음 / 나무옆의자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두 주인공이 살고 있는 자취집의 구조부터 소설은 무척 사실적이다 . 소설속의 두 주인공은 서울 종로구 통인동에 위치한 한 집에서 자취를 하는 서른 두살의 동갑나기 우영과 구월이다. 우영은 행동과 말투가 수산시장 아줌마처럼 컬컬해 '아줌마'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연기일 뿐 실체는 누가 건드리면 몰래 눈물을 흘리는 연약한 성격으로 남자친구 앞에서는 여우의 탈을 쓴다. 특이사항으로는 현재까지 퇴사 경력이 무려 다섯 번인 데다 현재도 퇴사를 준비 중이다. 한편 구월은 성격이 여성스럽우며 단조로우며 착하다. 곧잘 망각하는 편이며 일ㅇ상도 조용히 흘러간다. 직업은 미술 선생님으로 예쁘고 몸매도 좋지만 예쁘장한 구월에게 반했던 남지들 조차 얼마 못가서 잠수를 타기가 일쑤로 이런 구월은 소개팅 경력이 자그만치 100회 이상이다.
30대에 들어선 두주인공들은 그들이 직장과 꿈, 결혼 그리고 불안한 노후에 대해 나누는 솔직한 이야기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싱글들의 속내를 닮은 듯하다. 경력도, 나이도 적지 않으니 삶을 송두리째 흔들 태풍은 없다. 하지만 시도 때도 없이 스치듯 지나가는 잔바람은 불완전한 현재와 막연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각인시킨다. ‘이 나이에 무슨’이라며 스스로 움츠러들고 ‘그 나이 먹도록’ 뭐하냐며 질타의 대상이 되어 어디론가 숨고 싶은 우리들의 먹먹한 가슴을 터놓고 말해보자고 하는 것 같다.
저자인 규영은 이화여대 디자인학부에서 수학하였지만 졸업후 마케터로 취직한 후 직장에서 미케팅관련 글을 쓰다 전업작가로 전환하였다고 한다. 더욱 놀란것은 이 소설이 처녀작인데 퇴사한 후 열흘만에 탈고를 하였다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이라는 것은 숫자에 불과하다 말하는데 그 말 자체를 담는 순간 숫자가 아니라 실제 나이가 된다.
숫자에 불과한 사람들은 그걸 말하지 않는다. 흔히 남들이 혹은 사회가 말하는 ‘그 나이에’ 해야 하는 것들에서 조금씩 벗어나 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이야기를 통해서 당신 혼자만의 고민이 아니라고 말 걸어주는 듯하다. 그래서 지금껏 애써 외면하며 꾸역꾸역 살아오느라 미처 돌보지 못한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