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저스 : 전략적 입소문 - 와튼스쿨 마케팅학 최고 권위자가 전하는 소셜 마케팅 전략
조나 버거 지음, 정윤미 옮김 / 문학동네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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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저스(contagious, 전략적 입소문), 조나 버거, 정윤미 옮김, 문학동네


✏대선정국이라 자연스럽게 이 책의 내용이 선거운동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생각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shy 보수‘등이 존재하는 것은 자신의 social currency를 잃지 않기 위한 ‘입닫음‘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지지율이 낮은 후보는 상대방의 ‘네거티브‘ 전략에라도 걸려들어서 유권자의 입에 오르내리고(triggers) 싶어할 것이다. 사람들은 옳은 사람보다 좋은(emotion) 사람에게 표를 주며, 선거운동 초반 지지도가 높은 후보가 사람들의 군중심리와 모방심리(public) 덕분에 당선까지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일부 세력은 댓글부대를 동원한 ‘여론조작‘을 넘어 언론사와 리서치 회사를 통한 ‘여론조사조작‘까지 하고 있는 것도 이 이론의 효과를 입증하고있다. 사람들이 입소문을 내고 싶은 욕구와 책임감을 느낄 정도로 도덕성이나 업적면에서 탁월한 가치(practical value)를 보유한 후보에 대해서는 저절로 입소문이 날 것이다. 후보자의 숨겨진 미담(stories)은 득표를 위한 미화된 선거운동이라는 거부감없이 후보에 대한 지지를 이끌어낸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넘어 이제 사람을 브랜딩하여 입소문내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대다. 특히 나처럼 전문분야가 없는 generalist 회사원일수록 이 특징들을 잘 활용해야 할 것같다. 내 생활을 통해 아래 STEPP 요소를 겸비한 Stories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판매‘로 표현하든 ‘이미지 메이킹‘으로 표현하든 우리는 이미 부분적으로 자신을 포장해서 판매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으므로.


📖사람들이 공유하는 것들의 특징(STEPPS)

Social currency(사람들은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이야기를 공유한다.)

Triggers(사람들은 머릿속에 쉽게 떠오르는 것을 공유한다.)

Emotion(사람들은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적 주제를 공유한다.)

Public(사람들은 눈에 잘 띄는 것을 모방하고 공유한다.)

Practical value(사람들은 타인에게 도움이 될 만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한다.)

Stories(사람들은 흡입력 강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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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23 08:52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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