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동 : 위기, 선택, 변화 - 무엇을 선택하고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재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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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과 국가의 위기를 대전환의 기회로 변화시키는 방법에 관한 책. 현재 진행형인 코로나바이러스만큼 전 세계적인 위기가 또 있을지. ‘역사로부터 배워야한다‘라고 하는데, 우리는 진정 그러한지. 이 와중에도 대다수 언론의 소설같은 클릭 유도용 가짜뉴스에 속아 ‘뭣이 중헌지‘ 모르고 부화뇌동하고 있지는 않은지. 개인과 국가에 다가온 위기에서 무엇을 건져내어 남길 것인가가 그 주체의 미래를 다르게 만든다. 다가온 위기가 코로나바이러스처럼 예측 및 통제 불가능한 것이었을수록 더욱.


📖 ˝국가가 중요한 선택적 변화를 시도하도록 자극하려면 위기가 먼저 있어야하는가 혹은 문제를 예상하고 행동한 적이 있는가?˝ ˝지도자가 차이를 만들어내는가?˝


📖 개인적 위기가 성공적으로 해결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12가지 요인(1_위기 상태의 인정 2_무엇인가 해야 한다는 개인적 책임의 수용 3_울타리 세우기. 해결해야 할 개인적 문제를 규정하기 위한 조건 4_다른 사람과 지원단체의 물질적이고 정서적인 지원 5_문제 해결 방법의 본보기로 삼을 만한 다른 사람의 사례 6_자아 강도 7_정직한 자기 평가 8_과거에 경험한 위기 9_인내 10_유연한 성격 11_개인의 핵심 가치 12_개인적 제약으로부터 해방)


📖 핀란드는 히틀러와 나치즘에 동의하지 않았지만 독일과 소련 중 어느 한쪽을 선택하지 않고 중립을 지키는 게 불가능하다는 잔혹한 현실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중립을 고집하면 둘 중 하나 혹은 둘 모두가 핀란드의 점령을 시도할 것이 분명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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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룸 : 시즌 1 (4disc)
아론 소킨 외 감독, 제프 다니엘스 외 출연 / 워너브라더스 / 201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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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민 의료보험 체계를 보면 한국이 미국보다는 자본주의의 양극화 운명을 잘 방어하고 있는 듯한데, 언론은 오히려 미국이 제대로(언론사의 보수-진보 성향을 떳떳이 표방하면서, 가짜뉴스보다 합리적 토론을 양성한다는 의미에서) 된 역할을 하는 것처럼 보인다. 기레기나 기더기라는 단어가 아까울 정도로 저급한 한국 언론의 현실은 어느 곳에서 연원을 찾아야 할까? 손석희없는 JTBC의 모습처럼 일부 인물로 쌓은 모래성은 허무하게 무너질 수 있다. 클릭 유도용 ‘속보‘와 ‘단독‘을 위해 오보와 조작을 남발하는 것은 ‘진실보도‘가 아니라 ‘돈‘이 목적인 언론사와 기자에게는 합목적적 행위다.

알고리즘으로 운영되는 SNS, 포털, 유튜브에 둘러싸여 살아가는 현대인은 에코 체임버 효과의 피해자가 될 수 밖에 없는 운명이다. 알고리즘은 보수, 진보 이념을 벗어난 극단적인 무리를 만들어내며 이미 충분히 진행중이다. 이 미드 뉴스룸(시즌1, 2012년 방영)은 트럼프의 당선을 예언한 듯하다. 4년전 믿기 어려웠던 대통령 트럼프의 재선이 현실로 다가온다. 한국도 미국과 마찬가지로, 보수와 극우는 다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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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의 발견 - 나의 특별한 가족, 교육, 그리고 자유의 이야기
타라 웨스트오버 지음, 김희정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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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의 종교적 이유로 16세까지 병원, 학교 등 사회시스템의 혜택을 못받던 소녀가 자격시험을 봐서 대학에 진학후 케임브리지에서 박사학위까지 받은 감동적인 이야기다. 하지만 혹시나 이 책이, 배움의 환경을 갖지 못한 사람들에게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지만 저 사람처럼 하지 못하는 것은 네 탓이 아니냐?‘라는 강압의 도구로 사용되지 않기를 바란다.

🖊 저자의 (관점에 따라 과도하게 들릴 수 있는) 솔직함을 보며, SNS 한 줄을 쓰면서도 ‘이렇게까지 솔직하게 써도 될까‘를 고민하고 조금씩 윤색하는 나를 돌아본다.


📖 그때까지의 내 삶은 늘 다른 사람의 목소리로 서술되어져 왔었다. 그들의 목소리는 강하고, 단호하고, 절대적이었다. 내 목소리가 그들의 목소리만큼 강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한 번도 해보지 못했던 것이다.


📖 과거는 영향을 끼칠 수 없는, 대단치 않은 유령에 불과했다. 무게를 지닌 것은 미래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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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S - EDITOR (잡스 - 에디터) - 에디터 : 좋아하는 것으로부터 좋은 것을 골라내는 사람 잡스 시리즈 1
매거진 B 편집부 지음 / REFERENCE BY B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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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가지 이상의 사물, 사유를 연결하여 새로운 의미를 만드는 일, 편집과 사색.


📖 좋아하는 것으로부터 좋은 것을 골라내는 사람

📖 좋아하기 때문에 잘한다는 말도 일견 맞지만 그 이상으로, 좋아하려고 애를 쓰는 것도 저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 모르겠다고 하거나 ‘왜 나는 딱히 좋아하는 것도 없지?‘라고 하며 자책하기도 합니다. 그때 저는 이렇게 물어봐요. ˝무엇을 좋아하려고 얼마나 노력해봤느냐고˝요. 좋아하려고 노력하는 행위를 반복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더 많이 보이게 되는 게 있어요.

📖 결국 사람은 무언가를 해야만 존재할 수 있다는 말이에요. 경제적 여유가 있고 누군가가 아무것도 내게 뭘 요구하거나 바라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결국 사람은 어떻게든 무언가가 되어 있어요. 산악인이 되어 있든 정리의 달인이 되어 있든, 뭐든 되어있죠. 왜냐하면 그건 살아 있느냐, 죽어 있느냐에 관한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거의 모든 것에 ‘노‘라고 대답하지 않는 것, 두려워하지 않는 것, 스스로 운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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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나라에서
홍상수 감독, 문성근 외 출연 / 디에스미디어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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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나라를 여행하며 낯선 사람을 선입견없이 만나 대화할 수 있는 시기가 다시 오기는 할까?


🖊 홍상수의 영화는 ‘이해하려 하지 말고 느껴라‘ 라고 하는 듯하다. 「테넷」의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말처럼. 느낌의 촉수를 잃어버린 나는 그래서 두 감독의 영화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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