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이야기 학교 오쓰카 에이지의 강의 시리즈 5
오쓰카 에이지 지음, 김성민 옮김, 노구치 가쓰히로 그림 / 북바이북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로벌 무한 경쟁 시대가 되면서 그 어느때보다 스토리가 중요해진 시대를 살고 있고, 또 살아갈 아이를 위해 만난 이 책은, 몇년전까지만 해도 이야기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지 않았지만 이젠 비즈니스뿐만이 아니라 관광산업등 그 활용범위가 크게 확대되어 있기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배우려는 사람, 기업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요즘입니다.

 

스토리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가 많은데 예전 'EBS 10주년 특별기획 다큐프라임 - 이야기의 힘'이라는 방송에서 이야기의 힘이 왜 중요한지를 잘보여주는 많은 사례들이 나오는데 지금까지도 기억하는 건 국내에서 사과를 가지고 한 실험입니다. 한쪽은 그냥 파는 사과, 한쪽은 사랑 노래만 듣고 키운 사과로 사랑이 이루어진다는 커플사과를 팔았는데 결과는 이야기를 입힌 사과가 그렇지 않은 사과보다도 무려 6배나 높은 판매를 보였습니다.  사람들은 왜 커플사과를 선택했을까요? 그것은 바로 이야기 때문이였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는 물건뿐만 아니라, 이젠 문화를 비롯해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 되고 있습니다. 이야기의 시대를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요즘입니다.

 

이 만화는 캐릭터 소설 쓰는 법을 비롯해 다양한 이야기 만들기의 책을 선보인 '오쓰카 에이지'와 영상 크리에이터이며 만화가인 '노구치 가쓰히로' 가 쓰고 그린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지 고민 하는 책 속 주인공과  이야기 나라에서 온 마법사를 따라 가다 보면 이야기 만들기가 스트레스 쌓이는 일이 아니라 누군든지 패턴만 익히면 식은죽 먹기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야기의 대한 비밀을 파혜치기 위해서 그동안 수많은 학자들이 이야기가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를 연구했다고 합니다. 그러한 연구 중 이 만화는 그 중에서도 창작의 열쇠들만을 담았는데, 이야기란 무엇인지, 그리고 전 세계에서 널리 사랑받는 일본 문학, 애니메이션처럼 전 세계 어디에서도 통하는 이야기 구조등을 비롯해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법을 보는 것에서만 그치지 않고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함으로 이야기 만들기가 쉽다는 것을 알려주는 반가운 책 입니다.

 

창의력의 시대, 상상력의 시대, 이야기의 시대를 사는 사람들을 위한 부담없는 책 [만화로 배우는 이야기 학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