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선비 나가신다 - 조선 최대 백과사전 편찬기 샘터역사동화 3
한정영 지음, 강영지 그림 / 샘터사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괴짜 선비의 백과사전 편찬기를 재미있게 보여주는 [진짜 선비가 나가신다] 입니다.이 책에서 만나게 될 인물은 서유구 입니다. 벼슬길에 올라 높은 벼슬을 하게 되지만 숙부가 그만 역적의 누명을 쓰고 귀향을 가게 되자, 벼슬을 버리고 고향 마을로 내려와 농사를 짓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선비가 농사라니 놀라워 하며 글쟁이 농사꾼이라고 부르며 조롱을 하지만 아랑곳 하지 않는 서유구 입니다.  이런 아버지때문에 농사를 도와야 하는 우보는 아버지 때문에 곤란할 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농사를 짓는다면서 닭똥을 모으고, 오줌을 모으는 등 소동아닌 소동을 벌이고, 심지어는 오줌맛까지 봐야 하는 우보는 정말 아버지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또한 아녀자들과 어울려 장을 담그고 그외 생활에 필요한 여러가지 일들을 남들이 보기에 부끄러운 일들을 서슴없이 하는데, 할버니는 아버지를 잡으로 오는 사람이 있을 줄 몰라 아버지가 일부러 어리석은 짓을 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당시 사회 분위기 상 양반이 하지 않는 일만 골라서 하자 우보는 아버지가 걱정 되지만 어느날, 아버지는 진정한 선비라고 칭송하는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아버지가 하는 일은 사실 진실로 백성을 위할 줄 알고 , 조선을 위할 줄 아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아버지가 고향에 내려와 농사를 짓는 이유를 알게 됩니다.아버지가 하는 일은 진정 조선과 백성을 위하는 길이라는 것을 , 글만 아는 선비가 아니라는 것을 몸소 보여주시는 아버지에 깊은 뜻을 알게 되면서 조선 최대 백과사전인 '임원경제지'편찬을 돕게 된다는 이야기를 재미있게 엿볼 수 있는 책입니다.

 

그동안 몰랐던  조선을 살만한 나라로 바꾸려 했던 역사의 인물인 '서유구'를 만날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