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쇼크 - 하드웨어의 시대는 끝났다! 소프트웨어의 시대가 시작된다!
김대원 지음 / 더난출판사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플의 대단함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책 제목처럼 국내시장을 쇼크로 몰아 넣은 아이폰.
아이폰이 들어오기전 부터 국내 시장을 두드렸던 스마트폰이 있었지만 아이폰 처럼 파괴력을 보여주진 못했다. 그래서 인지 국내 업체들은 애플의 아이폰역시 다른 외국 기업의 스마트폰처럼 국내에 들어와도 국내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미비 할것으로 삼성과 엘지 그리고 SK텔레콤.LG텔레콤등은 예상을 했었지만 막상 아이폰이 국내에 상륙을 하고 나서는 핸드폰시장만이 아니라
많은 기업들을 충격으로 몰아넣은 아이폰이다.

책에서도 말하듯이 별 기능은 없다. 오히려 국내 기업들의 핸드폰보다도 기능은 떨어지고 화질도 좋지 않고 DMB도 되지 않는등 기능을 우선시 하는 국내에서 절반에 실패로 끝날거라는 대부분이 예상을 했었는데 모두의 예상을 뒤업은 아이폰이다.

예전 아이포드가 나왔을때도 마찬가지였다.이미 MP3시장은 포화상태가 되었기에 애플이 MP3시장을 뛰어든다고 해도 별 영향이 없을것만 같았는데 결과는 대부분의 MP3업체들을 쓰러트리고 포화상태가된 MP3시장에 돌풍을 일으키면서 열풍을 일으키지 않았던가. 아이폰 역시 마찬가지였다. 스마트폰의 시장이 큰 매력이 없을거라고 예상했고 아이폰이 나왔을때 많은곳에서 혹평을 퍼부으며 성공하지 못할거라 했지만 역시 돌풍을 일으키며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하지 않았던가.그 열풍을 보면서도국내에서는 별 반응이 없었다.모두 아이포드와 아이폰의 교훈을 잊었던거 같다.왜 소비자들이 애플에 열광을 하는지.

핸드폰만이 아니다 국내 기업들의 행태를 보면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었다. 자동차들도 마찬가지로 국내 소비자들을 너무 무시한다. 낮은 사양의 제품을 내놓으면서도 더 비싼 가격을 책정하면서도 소비자들이 불만을 제기해도 귀를 닫았던 기업들은 아마 이번 애플로 인해서 뜨끔했을거다.변화를 쫒아가지 못한다면 도태되고 만다는것을알았을것이다. 책에서도 나오듯이 '월리엄 바넷' 미국 교수는'애플 아이폰과 도요타 캠리의 한국 침공은 오히려 반가워할 일이다,좋은 경쟁 상대를 만나 발전할 여지가 생긴것이다'라고 말을했다.아이폰의 교훈을 잊지 않기를 바라는데 과연 그렇게 될지는 두고봐야 할거 같다.

 

애플쇼크로 온 나라를 떠들썩 하게 하고 한국을 바꾼 일들을 잘 보여주고 있는 이책은 애플쇼크로인해서 국내의 변화들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 이건희의 위기론역시 애플쇼크로인해서 나온것이다는것을 이책을 보면 알수가 있다.

 

최근 애플은 또한번의 쇼크를 준비중이다. 바로 아이패드다.역시 나오기전부터 엄청난 혹평에 시달리고있지만 아이포드,아이팟.아이폰때도 안좋을 소리를 들었지만 결과는 어땠는가. 과연 아이폰과 아이포드때의 교훈을 잊지 않고 대응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