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의 세계 - 안티-스트레스 컬러링북 조해너 배스포드 컬러링북
조해너 배스포드 지음 / 클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이 무려 일곱 번째 컬러링 북이라는데, 나는 '비밀의 정원'에 이어 두 번째 책이다. 기억하기로 당시 '힐링 취미'라는 타이틀로 굉장한 열풍을 일으켰었는데, 그 분위기에 편승한 동생이 책을 샀다가 꽃잎 하나 건드리지 않은 채 나에게 고스란히 넘겼다는 사실은 비밀 아닌 비밀. 하지만 솔직히 고백하는데, 나 또한 한 페이지를 다 칠하지 못하고 그대로 봉인해버렸다. 원래 반복 작업에 취약하다. 취약하다는 말로도 부족하다. 반복되는 작업은 나를 분노하게 한다. 그러니 애석하게도 '비밀의 정원'은 나에게만큼은 힐링이 아니라 킬링이었다. 그런 주제에 왜 또 같은 작가의 컬러링북을 선택했느냐 묻는다면, 과거를 금방 잊어버리는 어리석은 인간의 전형이어서,라고 해야 할까?


그러나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자면, 이 컬러링 북은 아주 "다르다". 나처럼 '비밀의 정원'에 크게 데어 컬러링 북은 무서운 거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있다면 기꺼이 추천해 주고 싶을 정도다.


250×250mm의 시원시원한 크기의 판형은 그대로다. 덕분에 노안이 와버린 내 눈에도 스케치가 아주 잘 보인다. 색연필 채색에 가장 적합한 종이라서 물감이나 펜, 마카를 사용하는 건 좀 어려울 수 있다. 작가 본인이 색연필을 최고의 도구로 생각하는 모양이니 이건 어쩔 수 없다. 뒷면을 포기한다면 마카 채색도 문제 될 건 없겠지만, 그러면 뒷장의 도안이 슬퍼하거나 노여워할 게 분명하다. 그럼에도 마카를 꼭 사용해야겠거든 책의 가장 뒤쪽에 있는 '채색 테스트 페이지'에 먼저 시도를 해볼 것. 길게 펼쳐지는 종이를 마카처럼 색이 선명한 재료로 가득 채워 벽에 붙여두면 분명 멋지긴 할 테다.


책이 깔끔하게 180도로 펼쳐지는 것도 큰 장점이다. 당연히 이래야 하는 게 아닐까 싶지만 여전히 그렇게 펼치다 중간이 쪼개지는 책이 있는 걸 보면 아직 당연할 정도는 아닌 모양이니, 이건 역시 이 컬러링 북의 장점으로 꼽을 만하다. 컬러링 북도 역시 책은 책이니까- 어떤 이유로든 손상되면 가슴이 쓰라리다.


나를 분노케 하는 만다라 계열의 도안이 전혀 없다고는 못 하겠다. 하지만 그 페이지들을 대충 눈을 감고 넘기면 굉장히 멋진- 이건 꼭 칠해 보고 싶다고 생각되는 도안이 글자 그대로 '쏟아진다'. 작가가 어린 시절 할머니에게서 받은 영감을 토대로 작품 활동을 한다는 얘길 읽고나서 보니 도안 하나하나에 느껴지는 감성이 사뭇 다르다.


꽃으로 둘러싸인 집, 낡은 나무 상자 가득 담긴 색색의 꽃다발, 식집사를 꿈꾸게 만드는 온갖 화분이 올려진 선반, 웨딩 스튜디오 앞에서 볼 법한 꽃으로 장식한 클래식카, 남자아이들마저 끌어당길 수 있을 것 같은 풍뎅이, 해골 도안들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실제로 아이에게 너도 하나 칠해 보라고 했더니 대번에 '해골과 꽃' 도안을 골랐다.) 알폰스 무하의 그림이 연상되는 도안도 있고, 엄마가 키우시는 꽃 화분이 떠오르는 도안도 있다. 온 가족이 각자 자기 입맛에 맞는 도안을 하나씩 골라 채색하다 보면 한 권을 뚝딱 완성시킬 수도 있을 법 하다. 그 모든 도안의 중심에 꽃이 있다. 그야말로 "꽃의 세계"다.


해가 바뀐 지 얼마나 되었다고 어느새 3월의 마지막 날이다. 내가 사는 동네는 벚꽃이 절정이고, 개나리, 조팝꽃, 매화, 목련, 봄까치꽃, 쇠별꽃, 민들레 등을 비롯해 온갖 종류의 꽃과 들꽃이 피어나 눈이 즐겁다. 출퇴근길에 마주한 꽃들을 마음 가득 담고 돌아와 어느새 저녁, 다시 한번 꽃의 세계로 들어갈 준비를 한다. 필요한 건 조해너 배스포드의 <꽃의 세계>와 색연필 한 세트면 충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양이와 나
이종산 지음 / 래빗홀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으로 남은 삶을 고양이로 사시겠습니까?”

난데없이 성인 여성 둘을 합친 것보다 큰 덩치의 고양이가 사람처럼 옷을 입고 나타나 yes or no를 묻는다면 나는 뭐라고 대답할까? 주변에 물어보니 굳이 그러고 싶지 않다는 사람이 절반, 곧바로 고양이가 되겠다는 사람이 절반 정도의 비율이었다. 애석하게도 내 남편과 아들은 별로 고민하지도 않고 고양이가 되겠다고 대답했다. 아니, 그러면 난 대체 몇 마리의 고양이를 케어하며 살아야 하는 거야? 이 책임감 없는 인간들 같으니!

하루 중 태반을 잠으로 소비하고, 깨어있는 동안에도 느긋하게 그루밍을 하거나 어슬렁 어슬렁. 당장의 배고픔만 해결된다면 고민이랄 것도 없어 보이는 고양이의 삶이 유혹적이긴 하겠다. 그러니 연인을 두고, 가족을 두고, 친구를 두고 고양이가 되어버린 사람이 5%(혹은 그 이상)나 됐겠지.

여기까지만 본다면 이 책은 영락없는 판타지 소설이다. 하지만 일전에 읽었던 래빗홀의 다른 SF 소설인 <너의 유토피아>나 <미정의 상자>처럼 이 책 역시 초현실의 껍데기를 입었을 뿐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이고, 생명체와 다른 생명체 사이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이다.

나를 두고 고양이가 되어버린 사람을 원망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은 분명 작지 않을 것이다. 욕 한 번 하지 않고 상황을 받아들이고 고양이가 되어버린 이를 책임지기로 결심하는 것이 사랑이 아니면 뭐란 말인가?

어쩌면 사람이 고양이가 된다는 설정보다 사람으로 남은 이들이 기꺼이 그 존재까지 받아들이는 모습이 진정한 판타지일 지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다. 사실- 나 역시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그냥 그런 사람이 있기도 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일은 어렵다. 애초에 호모 사피엔스는 자신과 다른 존재를 철저히 말살시키고 최종 인류로 남은 종족이니까, 이런건 피과 뼈에 새겨진 유전 같은 거라고 핑계대고 싶다. 그러나 그렇게 부정하고, 부인하고, 모르는 척 살아가는 삶은 적어도- 예수께서 바라는 삶은 아닐 것이다.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네 원수까지라도 사랑하라 하셨던 말씀이 <고양이 공원> 편을 읽으며 유독 많이 떠올랐고, 그래서 심장이 좀 아팠다. 책을 읽는 일은 이래서 늘 벅차다. 세상이 책 한 권 분량만큼 늘어난다.

📖 P. 224
“이야기 속 세상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지만 아름다운 이야기를 품은 영혼은 있다, 그런 걸까요?”
출판사 대표가 정신없는 내 말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고는 확인하듯 물었다.
“네, 물론 인간은, 인류라는 건 정말 어리석고 나쁜 짓도 많이 했고 지금도 엄청나게 그런 짓들을 매일매일 많이 하고 반복하고 있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라는 거. 그런 걸 확인하는 것 같아요. 좋은 이야기를 만날 때마다요.”
“이야기를 사랑하시는군요.”
출판사 대표가 말했다.
“인간을 사랑하는 것 같은데요.”
책방 사장님이 말했다.
“세상을 사랑하죠.”
내가 말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윌리엄
메이슨 코일 지음, 신선해 옮김 / 문학수첩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야흐로 AI 전성시대. 당장 나만 하더라도 회사에서 업무를 볼 때 챗gpt를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AI를 여러모로 활용하고는 한다. 꽤 쓸만하고 결과물도 만족스럽지만, 흔히들 갖는 우려가 내게도 있다. 인간이 가진 능력을 얼마만큼 AI에게 내어줄 것인가? 인간의 편의를 위해 하는 일이 과연 끝까지 인간에게 이로울 것인가?

기술이 발전하면 할 수록 그에 대한 반감도 더욱 커지는 듯 하다. 정말 AI가 지배하는 세상이 되면 어쩌지? AI에게 일자리를 모두 빼앗기면 대부분의 인류는 비렁뱅이 신세가 되는 걸까? 하지만 그런 걱정을 하면서도 우리들 손에는 스마트폰이 들려 있고, AI가 추천해주는 노래를 듣고, AI가 추천해주는 식당에 가거나 더 나아가 이제는 직접 운전할 필요도 없이 AI가 운전하는 차를 타려고 한다. AI의 세계가 확장되는 것을 경계하면서도 그 기술이 가져다주는 편리는 뭐 하나 빠짐없이 누릴 준비가 이미 되어 있는 것 아닐까?

헨리와 릴리의 집은 대부분이 음성 명령에 따라 자동으로 작동한다. 커튼을 여는 것도, 문을 잠그는 것도, 조명을 켜거나 물을 데우는 사소한 일들까지 모두. 각각 로봇공학과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엔지니어 부부에게는 이런 일들이 별로 특별하지 않다. 심지어 그 정도에서 머무르지 않고 ‘주체적’인 AI로 설계된 로봇, <윌리엄>을 개발한다.

스스로 독창적인 생각을 하고, 창조주가 최초로 입혀준 옷 대신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일에 맞게 자신을 고쳐나가기까지 한다. 강제로 골방에 갇혀있던 윌리엄은 거기에서 더 나아가 자유를 갈구한다. 행동함으로써 존재할 수 있는 자유, 쾌락을 거머쥘 자유, 고통을 경험하고.. 불러일으킬 자유! (p. 64, 본문 중에서)

이야기가 절정을 향해 달려갈 동안은 경악의 연속이었다. 생각은 할 수 있으나 감정과 도덕을 부여받지 못한 윌리엄의 행보는 아마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가장 극악한 AI의 모습일 것이다. 결국 이야기의 결말에 다다라서는 처음 가졌던 의문으로 돌아간다. AI의 발전이 과연 끝까지 인간에게 이로울 수 있을까?

그다지 두껍지 않은 데다가 소재도 흥미롭고, 전개 속도가 빨라서 한 호흡에 읽어내려갈 수 있다. 군데군데 깔려있는 그로테스크한 요소들은 상상력이 모자란 나에게도 섬뜩함을 느끼게 할 정도였다. 윌리엄의 외양도 못지 않은 걸 보면 작가가 독자들이 혹시나 인간형 AI에게 정을 줄까봐 꽤 우려했던 게 아닐까라는 생각마저 든다.

한편으로 책을 읽어가는 동안 바벨탑 사건이 계속 떠올랐다. 신이 되기 위해 하늘에까지 닿는 바벨탑을 쌓았던 선조 인류는 결국 언어가 쪼개지고 세계 각지로 산산이 흩어지는 형벌을 받았다. 현재 인간은 다시 한번 신의 영역에 도전하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과연 그 끝이 어떠할지는 끝까지 가봐야 알 일이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정의 상자
정소연 지음 / 래빗홀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과 이별의 이야기,라고 정리해버리면 너무한 일일까. 앞서 읽은 <너의 유토피아>와 마찬가지로, SF의 옷을 입었으나 본질은 인간의 이야기이다. 초광속 우주 비행기술을 독점한 카두케우스 사(社)로 이어진 인연들의 시작과 중간, 끝에 대한 이야기가 책의 절반을 조금 넘고, 나머지는 또 다른 인연들의 이야기였지만 개인적으로 앞부분의 이야기들이 주는 울림이 마음에 들었다.


대체로 같은 시(時)를 살아가는 지구와는 달리 우주는 넓어도 너무 넓어서, 초광속이라는 말을 붙이고도 끝내 같은 시간을 살아갈 수 없다. 그러니까, 아직 그 정도밖에 기술이 발전하지 못한 시대의 이야기이다.


각자의 사정에 따라 필연적으로 이별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에서 배역을 맡은 이들이 이리저리 떠나고, 남겨지거나 남기로 결심하고, 이별 후를 살아간다. 이별을 결심하는 과정이 참 인간다워서 안심이 되었다. 제아무리 인간성의 상실을 떠들고(사실 부쩍 그런 사례가 많아 보이긴 한다) AI 시대 앞에 선 인간의 위기를 부르짖어도 호모 사피엔스는 여전히 호모 사피엔스일 것 같아, 그것이 같은 종족으로서 위안이 되었다. 그까짓 게 무슨 의미라고, 그랬다.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가진 것을 대부분 희생하더라도 더 나은 한 걸음을 위해 애쓰는 것이 인간의 본질이라고 말해주는 것 같아 그것이 희망이 되었다. 사랑이, 희망이었다.

이미 내린 결정을 사랑 때문에 바꾸지 않는 것 또한, 아마 잘못은 아닐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생 처음으로 세계사가 재밌다 - 역사학의 대가가 한 권으로 농축한 세계의 역사
니시무라 데이지 지음, 박현지 옮김 / 더퀘스트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가 재미없을 수 있나?

숫자를 안 좋아해서 연도는 잘 못 외웠지만, 한국사든 세계사든 교과서 자체가 마치 한 권의 소설처럼 느껴져서 기분 내킬 때마다 읽었던 터라 그 과목들을 재미없어 한다는 걸 이해하지 못하던 때가 있었다.

이 책, <인생 처음으로 세계사가 재밌다>는 그래서 제목부터 낯설다. 그러나, 그런 이유로 더욱 흥미가 생겼다. 재미있을 수밖에 없는 세계사를 재미없어하는 사람도 신기한데 그런 사람을 세계사 속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저자의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

고대 문명에서 격동하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오대양 육대주를 넘나들며 이어지는 방대한 세계의 역사를 670여 쪽의 벽돌책에 꾹꾹 눌러 담았는데, 학창 시절 접했던 이름이며 명칭들이 줄곧 나오는 터라 별 어려움 없이 책장을 넘겨갔다. (주입식 교육의 위대함?)

지역별, 시대별로 챕터를 잘게 쪼개 독자의 흥미를 이끌만한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하여 비교적 가벼운 문체로 접근하는데, 그러면서도 세계사의 흐름을 잃지 않고 자연스럽게 연결해 순서에 약한 나조차 연대별로 사건을 정리해 보고픈 마음이 들 정도였다. 때로는 흐름을 생각하지 않고 마음에 꽂히는 대로 페이지를 열어 그 부분만 읽어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사의 기술에 멈추지 않고 저자 본인의 해석이 덧붙여져 과연, 이렇게 연결시킬 수도 있겠구나, 하고 시야가 넓어진다. 틈틈이 삽입된 삽화며 참고 사진들도 텍스트를 보강하는 자료로 썩 훌륭하게 배치되었다. 아이에게 중학교 입학 전 한번 쭉 읽고 가면 좋겠다 했는데, 사실 더 나아가 병행 교과서로 사용해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한편 씁쓸하지만 책을 읽으며 가장 많이 생각한 것은 결국 인간의 역사가 전쟁으로 이어졌다는 점이었다. 같은 지역에서 그저 왕조가 바뀔 때에도, 욕심에 타 영토를 침범할 때에도, 평화적으로 '합의하에 조용히' 이루어졌다는 기록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기껏 싸워 얻은 평화(?)도 100년을 이어가기 어려웠고 그조차 이리저리 치고 들어오는 세력과 싸우기 바빴는데 그 과정에서 손해를 보는 건 결국 사람 아닌가.

개인의 욕심에, 소수의 욕심에 대중이 휘말린다. 늘 흥미로운 주제인 십자군 전쟁이 그랬다. 본질적으로 종교와 전혀 상관없이 개인의 정치적 욕심에서 시작된 전쟁에 속아 '선하지만 우매한' 숱한 이들이 목숨을 잃었다. 한뜻으로 "나는 그런 싸움을 하지 않겠어"라고 거부하면 전쟁이 일어날 일도 없을 텐데 현대 사회에서조차 그러지 못한다. 러-우 전쟁도, 이-팔 전쟁도, 한국에서 진행중인 좌-우 충돌도 모두 마찬가지다.

하긴, 호모사피엔스만큼 피아 간에 적의를 불태운 종족이 없다고 했던가. 인간은 어디까지나 본능에 충실해 살아가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마지막으로, 비슷한 맥락에서 책의 뒷 날개에 담긴 어느 작가의 한 마디를 옮겨본다.

“세계사를 공부할 수록 인간이 얼마나 변하지 않았는지 깨닫는다.
새로운 대본은 없고 단지 다른 배우들만이 존재할 뿐이다.”
- 리처드 폴 에반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