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의 바닷속 집
가토 구니오 그림, 히라타 겐야 글, 김인호 옮김 / 바다어린이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할아버지의 바닷속 집

 

홀로 쓸쓸해 보이는 할아버지의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어요

아이와 함께 보려고 구입했답니다 



 

바다 위 낡은 집에서 할아버지 홀로 살고 있네요....

혼자 왜 이 곳에 홀로 살고 있는 것인지..

점점 바닷물이 차오르는 이 마을 ...

물이 차오르면 계속 할아버지는 늘 해 왔 듯 또 집을 한 층 더 짓네요 ...

예전보다 갈수록 작아지며면서 한층 한층을 ....

할머니가 3년 전 돌아가셔서 할아버지는 늘 혼자 계시네요

집 안에서 먹을 것을 해결하고 모자라면 보따리장수에게 사고

할아버지가 요리를 하고 나름대로 삶의 방법을 터득해

살아가는 모습이 행복해 보이기도 하네요

어느 겨울.......

또 물이 차오르자 또 새집을 지어야겠다며 집을 짓기시작하네요

이 마을에는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살았지만

집짓기를 그만 두고 이사를 가버렸네요

할아버지는 이사를 갈 수 없는 이유가 있답니다

왜 일까......무척 궁금했답니다

어느 날  집을 짓다 떨어뜨린 연장을 가져오기 위해

할아버지는 잠수복을 입고 바닷속에 뛰어들어요

연장을 찾은 곳은 바로 할머니가 돌아가셨던 곳....

할머니를 향한 그리움이 할아버지의 마음 속에 남아 있네요

할아버지는 좀 더 아래로 아래로 내려가 보며 예전에 살았던 삶을 떠올려봐요

맏딸이 시집 갈 때 할머니가 직접 드레스를 만들어 주었던 일

할머니가 시집와 아이를 낳아 키우며 직접 아기에게 입힐 옷을 만들었던 일

그리고 맨 아래 작은 집은 물이 없고 뭍이 었던 시절

두분이 아이일 때 함께 자라 어른이 되어 결혼해서 이 집에서 살았었던 일....

할아버지는 연장을 찾으러 가서 과거의 시절로 돌아가 추억하며

모든 집들이 층층이 쌓인 것처럼

자신이 보낸 아름다운 추억도 층층이 쌓여 있었네요

그 소중한 삶들은 할아버지 마음 속에 잊을 수도 없고

지울 수도 없고 버릴 수도 없게 강하게 자리잡고 있네요

그 귀한 것들이 할아버지가 지금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힘을 주는 것 같아요

또 다시 봄이 오자

새 집이 완성된 할아버지는 기뻐하며 즐거운 하루를 보내고 있네요

미국 아카데미 단편 애니매이션 상 수상한 할아버지의 바닷속 집을 보며

정말 감동적이었답니다

우리 마음에도 아이와 아름다운 추억도 겹겹이 쌓고 싶고 

아이와 내면으로 진심으로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싶네요

그러면 아이들 마음에도 부모를 향한 감사와 고마움이 남아

먼 훗날 자신이 받았던 부모의 사랑에 감사해 하며

어떤 어려움이 닥쳐와도 이기고 스스로 극복하며

지혜로운 마음으로 이 세상을  살아갈 거라 생각돼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