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전부리]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주전부리 - 소박한 우리 간식 만들기
백오연 지음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집에서 tv를 보거나 책을 읽거나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하면 꼭 빠지지 않고 생각나는 것이 입이 즐거워 지는 간식들이다. 매콤한 떡볶이, 따끈따끈한 붕어빵, 달콤한 케익과 초콜릿, 바삭바삭한 과자와 쿠기, 시원한 음료와 아이스크림 등 그 종류도 천차만별이다. 요즘은 아주 흔하게 디저트나 간식들을 사 먹을 수 있고 조금만 노력을 기울이면 내 손으로 직접 만들 수도 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내가 주로 즐겼던 간식들은 쿠키나 과자등 손쉽게 살 수 있는 것들이 거의 대부분이었던 것 같아 더 눈길에 들어왔던 게 조금은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한식 디저트, 우리 간식이 들어있던 책 <주전부리>였다.

 

우선 간식에 대해서 가볍게 알아갈 수 있도록 간단한 이야기들이 실려 있었다. 떡을 찌기위한 도구가 석기 시대 유물로 발견된 것을 보면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간식을 먹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하는데, 얼마나 오래전부터 간식이 존재해 왔는지 이 짧은 문장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전병과 아몬드 튀일, 경단과 트리플 초콜릿등 우리나라의 간식과 비슷한 형태나 맛의 간식들을 소개해 주고, 기본도구와 주재료등도 친절하게 알려준다. 맛있는 음식들을 누군가에게 선물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포장법들도 들어있었는데, 여러 방법들 중에서도 어릴 때 색종이로 접곤 하던 동서남북을 크게 접어서 상자에 담아 칸칸별로 엿이나 양갱같은 작은 간식들을 담는 포장법이 있었는데 참 인상적이었다. 간단한 종이접기로 조금 더 특별한 느낌을 줄 수 있어서 누군가에게 선물할 때 사용하면 정말 좋을 것 같았다. 더불어 조금 더 예쁘게 색다르게 디저트를 담아내는 방법과 맛있어 보이는 퓨전음료들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음식놀이등도 담겨있었다.

 

 

본격적으로 주전부리 레시피들에 들어가서 첫번째장은 밥 대신 먹어도 든든한 간식 시골주전부리, 두번째 장은 한입에 쏙 들어가는 우리 군것질 건강한 과자, 세번째 장은 천연 재료로 만드는 달달한 후식 전통 디저트 , 네번째 장은 소박한 재료로 만든 마실거리 달콤한 음료, 플러스로 할머니 손맛 고스란히 담은 먹을거리 추억의 간식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간식에 대한 설명과 레시피들과 함께 가래떡 구이, 단호박죽, 찹쌀도너츠, 송편, 녹차양갱, 개성약과, 들깨 강정, 곶감말이, 잉어사탕, 귤피차, 건포도 찐방, 달걀빵등 수 많은 한식 디저트들이 담겨 있었다. 특히 나는 떡을 좋아하는 편이라 여러가지 떡 종류가 많이 들어있어서 좋았는데 간식뿐만 아니라 한끼 식사로도 손색없는 여러가지 떡들을 사 먹지 않고 앞으로는 집에서도 예쁘고 맛있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서 레시피들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보기만 해도 고소하고 맛있을 것 같은 곡물 시리얼바와 두부과자도 꼭 만들어 보고 싶었고 추억 속 달고나도 그때의 기억을 살려 괜히 한번 만들어 보고 싶어졌다.

 

이렇게 다양한 예쁘고 맛있는 한식 디저트들이 많다는 것을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고 맛있어 보이는 주전부리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눈이 참 즐거웠다. 이제는 맛있는 레시프들을 따라해 보면서 입이 즐거울 차례~내가 먹어도 친구나 아이에게 만들어줘도 너무 좋을 것 같고, 특히나 부모님이나 할머니, 할아버지, 고마움을 전하고 싶은 어른들에게 만들어 선물하면 너무나 좋을 것 같다. 너무 달거나 과하지도 않고 좋은 재료로 담백하고 정갈하게 만든 주전부리들로 마음을 전해보는 건 어떨까?? 책 속 포장법으로 예쁘게 포장까지 하면 금상첨화. 이제 간식과 디저트보다 왠지 더 정겨운 느낌마저 드는 우리의 주전부리들을 더 즐길 수 있도록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