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뱅크가 온다 - 2025 미래 금융 시나리오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류두진 옮김 / 21세기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지개벽이라 표현해도 좋을 듯 하다. 금융업계에서는 이미 변화가 시작되었다. 재작년부터 은행들의 구조조정이 시작되었다. 기존의 방식을 고수하던 많은 은행들이 변화에 미쳐 대응하지 못하고 시대를 뒤쫓고 있는 결과이다.

몇년 전, 카카오뱅크가 출범했다. 카카오톡이라는 전국민적 채팅 서비스를 플랫폼으로 하여 쇼핑, 배달, 게임 등 서비스 분야를 확대하다가 급기야 뱅킹 서비스까지 넓힌 것이다. 처음에는 이것이 될까라는 반신반의한 마음으로 추이를 지켜봤다면, 이제는 기존 은행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사용자 경험까지 얻고 있다.

딱딱하고, 건조한 은행의 분위기와 달리 카카오프렌즈를 내세운 마케팅부터, 은행에 가지 않고 폰 하나로 첫통장을 개설하고 대출을 신청한다. 저금통 같은 재미있고 유용한 상품 개설은 물론 기존 은행에서 보지 못했던 심플한 UI는 단순하고 짧은 경험을 좋아하는 모바일 세대를 끌어안았다. ‘신선하다! 유용하다!’라는 이 두 마디 끝나는 이 서비스에 어찌 많은 사람들이 몰리지 않을 수 있을 것인가?!

카카오뱅크는 금융계의 지각변동을 여실히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세계 3대 금융 디스럽터인 아마존, 알리바바, 텐센트도 금융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카카오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독자적인 초대형 플랫폼과 방대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금융은 물론 상류(商流), 물류(物類)까지 섭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까지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기존의 익숙한 금융기관을 버리고 카카오 같은 테크놀로지 기업으로 사용자가 이동하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그것은 앞서 말한 바처럼 풍부한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서비스 때문이다. 기존 은행업무의 불편하고 번거로운 점을 발견할 수 없다. 편하고, 쉽고, 빠르고, 즐겁기까지 하다. 기존의 은행과 달리 빅데이터와 AI 분석을 통해 개인과 기업의 본질적인 실용성을 파악하여 사용자에게 경험하게 한다.

우리는 변화의 중심에 있다. 새로운 금융이 다가오고 있다. 대면형 금융을 ‘금융 1.0’, 인터넷이 도입된 금융을 ‘금융 2.0’, 스마트폰 중심인 금융을 ‘금융 3.0’, 앞으로 다가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상호 구제를 실현하는 시스템을 ‘금융 4.0’이라 부른다. 금융 4.0, 차세대 금융은 누가 지배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뻔하다. 기존 금융사들이 스스로의 시스템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앞으로의 금융은 생각지도 못했던 금융 디스럽터 들이 금융 비즈니스를 거머쥐게 될 것이다.


📚 책 속에서...
캐시리스 결제를 필두로 IT를 활용한 혁신적 금융 상품과 서비스, 즉 핀테크FinTech(Finance와 Technology의 합성어)가 우리 삶을 더욱 편리하고 쾌적하게 바꾸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는 독자도 많을 것이다. 이 책의 첫째 목적은 몇 년 후라는 가까운 미래에 도래할 차세대 금융 산업 시대를 생생하게 그려내는 데 있다.

📚 책 속에서...
제1대결은 바로 테크놀로지 기업 대 기존 금융기관의 대결이다. 이 책이 가리키는 테크놀로지 기업이란 미국의 아마존 및 중국의 알리바바와 텐센트로 대표되는 메가테크 기업과 신흥 핀테크 기업을 포함한다. 이 기업들은 기존 금융기관과 전혀 다른 태생이면서도 독자적인 플랫폼과 ‘빅데이터×AI’라는 최신 테크놀로지를 무기로 금융 서비 스에 진출해 기존 금융 산업을 파괴할 정도의 충격을 가져왔다.

📚 책 속에서...
미션, 비전, 핵심 가치, 전략까지 쇄신하는 것이 디지털 전환의 본질이다. 기업의 DNA부터 디지털화하지 않는 이상 기하급수적인 성장은 기대할 수 없다. 형식적으로 ‘새로운 시스템과 서비스를 도입하고 끝’이 아닌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5-03 09: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