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8 대한민국 트렌드 - 마크로밀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8 전망
최인수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트렌드코리아 2018에 이어 두번째로 본 책이다. 처음에는 경제신문사에서 출간한 책이길래 이제는 여기서도 내는구나 싶었는데 알고보니 서베이 전문기관인 마크로밀엠브레인에서 진행한 다양한 분야의 폭넓은 서베이를 바탕으로 엮어낸 책이었다.
예전에도 접했던 책이어서인지 트렌드코리아 2018과는 달리 정확히 표현하기는 힘든데 서사적인 느낌이라고 해야하려나, 그런게 부족해서 전보다 읽는 맛이 떨어지는 감이 있었는데 이번은 조금은 달라진 것 같아서 생각보다는 괜찮았던것 같다. 비교는 안해봤지만 서문에 단순한 사실의 전달로 끝내지 않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덧붙이고자 했다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봐서는 나랑 같은 느낌을 가졌던 사람이 적지 않았기에 변화를 준 모양으로 보였다. 아무튼 그래서 각 챕터 뒤에 붙은 부록이라고 해야할진 모르겠지만 읽기자료가 더해져 있었다.
트렌드코리아 2018이 각 키워드에 맞춘 병렬식 구성이라면 이 책은 큰 주제를 몇개 잡고 그 주제를 뒷받침하는 소주제들을 몇개씩 덧붙인 구성으로 되어있었던 점이 차이라면 차이였는데 제시된 서베이 결과들에 대한 의미 해석이 1차적으로 느껴진 부분이 많아 좀더 심도있는 분석을, 분석이 어렵다면 예측이라도 과감히 했더라면 좋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대부분의 서베이 결과들에 대해 그럴수 있지하며 납득하며 보았으나 하나 황당했던건 좌파와 우파의 쇼핑습관이나 복장습관 같은 조사였다. 이건 개연성이 정말 있는건가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해가 안가더라는.
일본과 제휴인가 합자인가 관계가 있는 회사라서 마지막 챕터에는 일본의 서베이 결과와 병렬로 제시되어 우리나라의 미래를 엿볼 수 있었던 부분이 있는데 아주 충격적인 예측까진 아니더라도 생각해볼만한 꺼리를 던져주기도 했던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