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바이러스 쇼크 - 인류 재앙의 실체, 알아야 살아남는다
최강석 지음 / (주)에듀넷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시대에 편승한 책이겠거니 하는 생각도 솔직히 있었는데 아니었다. 실제 백신개발에 관여하고 있는 동물전염병 전문가이자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로 재직중이 저자가 직접 바이러스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인류사회에 끼친 영향에 대해 쉽게 풀어쓴 책이라 건조한 제목과는 달리 유익하게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작년에 작년에 이미 출간되었고 올해 내용을 덧붙여 나온듯 한데 진작 읽어봤으면 하는 생각까지 들었을 정도였다. 아마 작년에도 얼핏 보고 지나갔을법한데 그냥 바이러스라는 소재를 빌린 소설이라고 생각했을수도. 지금이야 좀 수그러든것 같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별의별 소문들이 범람하면서 뭐가 팩트인지 혼란스러울 즈음 읽어두었더라면 더 좋았을법했다. 


이런 비유가 조심스럽긴 한데 모 불법촬영물이 많은 사람들의 컴맹탈출화에 기여했을거라는 우스개소리처럼 코로나 판데믹이 바이러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보급하는데 도움(이라는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지만)을 주지 않았을까 싶다. 바이러스가 우리나라에서 보기도 힘든 박쥐로부터 어떻게 사람에게까지 전염되기 시작한건지, 비말감염이니 공기감염이니 접촉감염이니 하는 것들을 이제는 모를수가 없게 되었기 때문. 무증상감염이나 돌파감염같은것들도 마찬가지다. 또 저자가 동물바이러스가 인류의 위협이 되기까지의 원인으로 제시한, 인류의 문명발전과 더불어 사람이 사는 권역이 자연을 침범하게 되거나 반대로 넘어오게 되며 시작되었다는 푸쉬 앤드 풀 이론은 이제는 상식으로 알아두어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까지 하게 만들었다. 그나저나 다시봐도 표지부터 로빈 쿡의 소설같아 보이는데 생물학적인 지식이 많지 않더라도 이해하는데 큰 무리없이 볼수 있어 늦었지만(제발 늦었길 바란다. 코로나 좀!) 추천하고픈 책 책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익명 2022-03-11 1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반년 전 리뷰입니다만... 해당 책에 흥미가 가도록 돕는 좋은 리뷰임에도 적절하지 않은 예시때문에 첫문단에서 받았던 인상이 나빠져서 아쉽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조심스러워지는 비유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더 좋았을거라는 생각이..)

미스터빈 2022-04-09 13:59   좋아요 0 | URL
확인이 늦었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다시 보니 말씀처럼 괜한 비유를 썼나 싶네요. 수정할까 하다가 경계차원에서 그대로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