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드림 - 꿈꾸는 커피 회사, 이디야 이야기
문창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 커피 프랜차이즈 수 1위라는 이디야 대표가 쓴 책이다. 창업자는 아니었지만 잠재력을 알아보고 매각을 대행하려다가 아예 인수한 이후 지금까지 키워낸 그의 경영철학이 담겨있다. 우리나라에서 원두가 나는 것도 아니고 그당시면 커피시장이 지금처럼 어마어마하게 클 때도 아니었을텐데, 아마도 스타벅스나 커피빈 등이 이제 막 시장을 키워가고 있었던 시기에 인생을 걸었다는건 결코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듯.


역시나 가장 중요한건 사람이었다. '내부고객 만족 경영'이라는 원칙에 따라 매장 아르바이트생을 '이디야 메이트'라고 부르며 장학금 및 자기계발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은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인상적이었고 작은 기업이었을때부터 중국 워크숍에서의 '베이징 선언'을 통해 공격적인 사업전략을 펼쳤다는 것도 사업가적 기질을 엿볼 수 있었다는.


2016년 8월, 2000호점을 돌파했다고 한다. 스타벅스와는 어떻게 다른 전략을 쓰고 있는지에 대해 책에서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조금만 관심있다면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한건 500평이 넘는다고는 하지만 전국 카페 중 단일 매장 기준 매출 1위가 본사에 위치한 이디야커피랩이라고 하니 그것도 신기. 약간 가벼운 감이 있긴 했지만 아무래도 강연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한듯하니 이해할법 했다. 그밖에 막힌 곳은 뚫고 굽은 곳은 편다는 뜻의 약자로 '막뚫굽편'이라는 발음하기도 힘든(?) 이름의 제안제도를 비롯해 이디야의 운영철학을 살짝 엿볼 수 있었던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