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의 인문학
진중권 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11월
평점 :
품절


2013년 부터 광주에 있는 광주트라우마센터에서는 한달에 한번씩 치유의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월 1회 대중강연을 진행하고 있었다고 한다. 나는 이런 강연회가 있다는 사실은 커면 광주트라우마센터라는 것의 존재도 그간 모르고 있었으나 이제라도 주요 강연 내용이 책으로 출간되어 접할 수 있게되어 다행이었다. 근 3년간 진행되었으니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30회 내외의 강연이 있었을법한데 이 책에는 총 10개만 실려있다. 


익숙한 이름을 가지신 몇분과 다소 생소한 몇분의 강연내용을 접하면서 종교, 사회, 생태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치유적 측면에 대해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독실한 프로테스탄트들이 세운 미국에서조차 부활절, 크리스마스 두번 정도만 교회에 가는 현실 속에서 우리나라의 종교세력들이 힘이 날마다 더 커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진중권은 서구에서는 스트레스를 사회적으로 해결하는 구조인 반면 우리는 온갖 스트레스를 개인들이 해결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사회가 발달할 수록 사람들이 이성적으로 사유하면서 세속화하는 것이 아니라 종교에 더 기대고 있다는 것. 긍정적인 측면이 없진 않겠으나 관련한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불거지는 것을 보면서 좀처럼 해결이 어려울것 같아 안타까웠다는.


오랜만에 들어본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카르페디엠이라는 메시지와 더불어 오해를 받아온 에피쿠로스학파의 메시지에 대해 이제서야 제대로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는데 최근 보았던 트렌드코리아2017에서 욜로(YOLO : You Only Live Once)라는 단어와 맞물려 생각해볼 수 있었다. 새해기도 하니 정말 삼일에 한번씩 오늘 하루만큼은 충실히 살자고 다짐을 반복하며 올 한해도 보람차게 보내야겠다고. 여기 언급된 키에르케고르의 말처럼 내 혼을 지켜가면서 말이다.


'온 세상을 다 얻는다고 해도 네 혼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