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반복의 힘 -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로버트 마우어 지음, 장원철 옮김 / 스몰빅라이프 / 201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원제를 찾아보니 One small step can change your life이다. 이 정도면 정직하게 번역해 놓은듯. UCLA  의과대학에서 22년간 환자가 변해나가는 모습을 통해 깨달은 결과물을 담았다고 한다. 이 책의 핵심 내용은 제목이랑 똑같다. small step strategy라고 되어있었던것 같은데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는 우리나라 속담에서처럼 일단 작은 목표부터 세우고 실천해나가다보면 자연스럽게 궁극적으로 원했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책에도 나오는 사례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운동을 반드시 꾸준히 해야하는데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못하고 있다면 1시간은 커녕 10분도 아니고 단 1분만 TV보면서 실천해보라고 한다. 당연히 효과가 거의 없다는 것을 안다. 그래도 1분부터 시작하라는 것이다. 그러다보면 1분이 2분이 되고 5분이 되고 점차 늘어날거라는 메시지. 하긴 영어공부 같은 외국어 공부도 마찬가지다. 아침에 조금 일찍 일어나던가 녹음을 해서라도 하루에 꾸준히 15분만 아침방송을 들으면 가랑비에 옷젖듯 실력이 커질 것이라는 것은 안다. 흑흑. 


그래도 이 책이 의미있었던 이유는 따로 있었다. 이러한 작은 목표 행동 설정을 통한 접근 뿐만 아니라 작은 질문, 작은 생각, 작은 해결, 작은 보상 등 이 스몰 스텝 전략을 많은 부분으로 확장시켰다는 것이다. 경영학적 측면에서도 큰 성공을 위해서는 작은 성공체험을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나 셀프보상을 바탕으로 한 자부심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내적 동기부여에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는 이미 알고 있는 바였기 때문.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대해 큰 물질적인 보상은 오히려 내적 동기를 깎아먹는다는 연구결과가를 본 기억도 난다.


하여간 표지에도 쓰여있는 '가장 단순하고 쉬운 것부터 시작하라'라는 메시지는 최근 생활습관은 바꾸지 않으면서 살만 빠지기를 생각만하고 있는 내게도 작은 동기부여가 되어주었던 책이었다. 최근 S헬스앱에서 동료들과 누가 더 많이 걷는지를 비교해주고 도전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된후 몇몇 지인들과 활용하고 있는데 이것도 반복적으로 하다보면 좀 건강해질 수 있으려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