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는 세상은 실재가 아니다 - 카를로 로벨리의 존재론적 물리학 여행
카를로 로벨리 지음, 김정훈 옮김, 이중원 감수 / 쌤앤파커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서 보았던 다른 책과 마찬가지로 교양과학 책으로 전체를 네번의 강의로 나누어 원자수준에서부터 시간과 공간의 이야기에 이르기까지 경어체로 조곤조곤 과학이야기를 적절한 이미지를 곁들여 전달하고 있는 책이다. 역시나 내용 이해의 깊이와는 관계없이 이상하게도 재미나게 볼 수 있었는데 그러고보니 김상욱 교수님의 그 책과 비슷한 느낌. 물론 이 책이 먼저 나왔다. 그 책에서 원자궤도에 들어가는 원자를 2인실 오피스텔에 비유한것이 인상적이었는데 여기도 비슷한 비유가 등장한다.

- 이는 마치 우박이 떨어질때와 같습니다. 자동차 지붕이 움푹 파일지를 결정하는 것은 떨어지는 우박의 총량이 아니라 개별 우박 덩어리의 크기입니다. (중략) 빛의 진동수가 너무 낮으면 전자는 원자에서 튀어나오지 않습니다. 광전효과가 일어날지 말지를 빛의 강도가 아닌 색이 결정하는 이유는 이렇게 설명됩니다. 이 간단한 추론으로 아인슈타인은 노벨상을 받았습니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영상으로 옮길수 있다면 코스모스2가 될수도 있지 않을까 싶었던 책이었다. 한문장만 더 옮겨적어둔다면.

-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확실성이 아니라 신뢰성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진정한 확실성은 없고 우리가 어떤 것을 맹목적으로 믿지 않는 한 우리는 결코 확실성을 가지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대답은 과학적인 답입니다. 과학은 확실한 해답이 아니라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답을 찾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