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킴의 거침없는 세계사 - 세계대전부터 태평양 전쟁, 중국 근대사까지 전쟁으로 읽는 역사 이야기 썬킴의 거침없는 역사
썬킴 지음 / 지식의숲(넥서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즐겨듣던 팟캐스트를 통해 알게 되어 읽어보았는데 거기서의 입담만큼이나 책도 재미나게 쓰여져 있었다. 역사공부용으로 보기는 좀 그렇고 에피소드 중심이라 출퇴근시 또는 전쟁중심으로 다루고 있고 끝에 영화도 한편씩 소개하고 있어 주말에 조금은 교양을 곁들인 킬링타임용으로 보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도 해본다. 각 챕터 말미에 소개된 영화만 나열해보면 1917, 덩케르크, 미드웨이, 비정성시(이건 좀 생소했음). 아, 스탈린그라드 전투를 다루며 에너미 앳더 게이트도 언급한다.


또 보지는 못했지만 독일이 오스트리아를 피한방울 흘리지 않고 차지하며 오스트리아군 수뇌부의 갈등을 그린 영화가 사운드 오브 뮤직이었다는 사실은 전혀 몰랐었고. 이밖에도 마오타이주 한번 마셔보고 싶은 생각도 들고, 쑨원에 대해 다룬 책도 한번 읽어보고 싶은 생각도 들고, 쑨원의 호가 중산이었고 중국 본토의 거의 모든 주요 도시의 중심거리 이름이기도 하다라는 사실과 시어도어 루즈벨트 대통령이 가쓰라 테프트 밀약으로 인해 우리나라를 넘겨주기도 했는데 러일전쟁을 중재했다는 이유로 노벨평화상을 받았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되기도 했다. 


다만 2차세계대전을 다루는 부분에서 일본이 패망직전 천황제도를 유지하기 위해 소련에게 참전을 요청했다고 되어있는데 생소한 이야기라 확인해보니 그건 정확하지 않은 사실로 보였다. 방송에서도 정사와 정사가 아닌 걸 섞어서 말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은 현대사라 정확하지 않을리 없을테니 이건 약간 조사가 부족했던 것이 아닌가 싶더라는. 그래도 전반적으로는 흥미로운 전쟁관련 상식, 에피소드 들과 더불어 재밌게 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