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 Clean - 나쁜 감정은 씻어내고 좋은 감정을 채우는 마음 혁명
구사나기 류슌 지음, 류두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히 추천받아 읽어본 책인데 일본판 마음공부 책이라고 보면 될것 같았다. 마음수업이었나. 생각수업인가? 법정스님의 책 그거. 이 책의 저자도 불교에 몸담고 있는 분이었는데 프로필을 다시보니 검정고시 및 독학으로 도쿄대 법학부에 입학했다가 회사생활을 잠깐 하다 30대 중반 늦은 나이에 인도로 건너가 출가했다고. 그나저나 전작 중에 '반응하지 않는 연습'이라는 제목을 가진 책이 있는데 이 책의 핵심 내용 또한 한마디로 줄이면 딱 이거였다. 자극에 불필요하게 반응하지 않는게 얼마나 정신건강에 좋은지를 깨닫고 연습하라는 것.


외부의 자극을 인식한다는 것부터가 사실은 어려운 일이다. 범인이 하기 쉬운 실수, 아니 후회하는 것 중 하나가 본의 아니게 내뱉은 말 또는 행동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면에서 보면 소위 센스라고 부를 수 있는 감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개그맨이나 사회자 등 즉흥적은 반응, 대응을 통해 누구의 마음도 해치지 않으며 웃음을 이끌어내는 얼마나 많은 고민과 훈련을 한 결과일런지. 아 타고난 재능일 가능성이 더 높으려나.


지나간일에 후회하지 않는 것 또한 평정심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벌써 올해도 절반을 넘어 또 한달이 지나갔는데 내가 하고자 했던 것은 무엇이었고 또 한 것은 무엇인지 뒤늦게나마 생각해볼 때이려나. 늘 이런 비슷한 자문을 할때마다 스물스물 생각나 폐부를 찔렀던 악기배우기. 이번에는 꼭꼬고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