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한번 써봅시다 - 예비작가를 위한 책 쓰기의 모든 것
장강명 지음, 이내 그림 / 한겨레출판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실무적인 지식을 알려주는 책이라기 보다는 책을 쓰려고 마음먹었을때 무엇을 알고 있으면 좋은지에 대한 배경지식을 담고 있는 책이다. 


책이라는 것, 글쓰기라는 것에 대한 일종의 에세이랄까. 시중에 나와있는 글씨기 관련한 책들을 믿을 필요없으며 반드시 짧게 끊어쓰는 것만이 정답이 아니다라는 조언들은 내가 바로 그렇게 하지 못하기에 와닿았던 부분이며 소설을 쓸때와 논픽션을 쓸때로 나누어 담은 조언들 또한 당장 글써야 하는 입장이 아님에도 재미있고 유익하게 읽혔다. 저자는 전업작가이기에 적어도 남들이 일하는 시간 만큼은 몸상태에 관계없이 꾸준히, 아이디어가 있건 없건 쓰기에 정신을 바치는 시간으로 삼고 있다고 언제가 밝혀서 회자된적이 있다고 하던데 나는 처음들어봐서 그런지 이또한 저자의 글쓰기를 대하는, 말그대로 직업인으로서의 자세가 느껴져 인상적이기도.


우리나라의 출판 환경이 나이 많은 저자에게 우호적이지 않다는 부분도 눈에 들어왔다. 이들의 다양한 경험을 녹여낸 다양한 장르의 책이 출간될 수 있을때 자연스럽게 여기에 공감하는 독자들이 많아지고 출판시장 자체가 커질 수 있지 않을까. 대중교통에서 스마트폰이 아닌 책을 보는 승객을 볼 확률도 더 높아질 것 같고. 개인적으로 대중교통에서 이러한 분을 아주 간혹 마주칠 때가 있는데 그럴때마다 한번더 눈길이 갈 정도로 반가움을 느끼곤 한다.


저자가 언급한 책이 몇권있는데 그중 한시대를 포위하고 있는 언어의 기록을 찾는다는, 학교의 교훈, 회사의 사훈, 아파트 브랜드 의미 등을 다룬 것으로 보이는 '훈의 시대'와 조지 오웰의 에세이집 '나는 왜 쓰는가' 두권은 꼭 챙겨봐야겠다고 마음먹었다. 특히 두번째 도서는 다른 책에서도 추천받은 기억이 있는데 게을러서 아직도 못보았다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