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쇼크 한국의 미래 - 문명의 변곡점에서 2030 대한민국을 전망하다
이명호 지음 / 웨일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좀 자극적이긴 한데 내용 자체는 충실했다. 미래전망서를 기대하고 본다면 실망할 듯. 총 5부로 이루어진 내용 중 1~2부는 빼고 3~5부 내용을, 특히 5부를 중심으로 썼다면 훨씬 제목에 걸맞는 내용이 되었을 것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포스트코로나 관련 책을 몇 권 본사람이라면 1~2부는 꽤나 지루하게 느껴질 것 같았기 때문이다. 책을 한번 읽기 시작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야하는 내가 그러했고. 더군다나 이 파트는 아무래도 자료가 많아서인지 거의 책의 절반가까이 되는 분량을 차지하고 있었다.

다만 노동의 종류를 대면, 판매, 집합작업, 사무노동으로 구분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을 분야별로 분석해놓은 테이블이나 다이어그램 등은 다른 곳에서 보지 못한터라 알고 있는 내용임에도 다시한번 유심히 보았다. 저자의 프로필을 통해 짐작해보건데 함께 연구하는 단체에서 함께 고민한 결과인듯 하다. 앞서 언급했듯 뒤로 갈 수록 내용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는데 그중 가장 뒤에 언급된 가장 마지막 챕터에 실린 '소득보험'에 관한 내용이 생소한만큼 가장 인상적이었다. 이와 같은 제언이 많았다면 꽤나 흥미로운 책이 되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많은 곳에서 현상에 대해서만 사실을 전달하고 추상적인 전망을 제시하는데 그치고 있는데 빌게이츠의 로봇세 같은 것처럼 이러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올 수록 의제로 떠올라 실제 정책이나 사회를 한걸음 더 나아가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는 많은 고민을 필요로 하는 일이다. 여시재라는 씽크탱크의 기획위원인 저자가 함께 참여하고 연구하고 고민한 주제들을 제언과 함께 정리한 책을 '디지털 쇼크에 올라탄 한국의 미래'라는 대담한 제목을 통해 만나볼 날을 기대해본다.

-웨일북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